[한경닷컴] 중국이 코카콜라 등을 환경오염 유발업체로 지정하고 미국은 중국 국영기업에 대한 뇌물사건을 문제삼고 나오는 등 양국간 분쟁이 무역에서 환경과 뇌물로 확산될 조짐이다.

베이징시는 지난 22일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에 대해 수질오염을 일으킬 수 있는 업체라며 중점 감시대상으로 지정했다. 코카콜라와 펩시콜라는 '중국이 제정한 수질오염 기준을 어긴 적이 없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으나 베이징시는 '잠재적 위험이 크다'는 이유로 이들의 불만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베이징시는 두 업체가 수질오염 기준을 어긴 적은 없지만 좀더 오염물질 사용을 줄일 수 있는데도 그렇게 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최근 중국에서 납중독 등 환경오염 문제가 이슈화되자 다국적 기업을 희생양으로 삼으려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다국적 기업들에게도 문제가 있다는 인식을 확산시키는 일종의 '물타기' 차원에서 무리하게 코카콜라와 펩시콜라를 환경오염 유발업체로 부각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가운데 미국은 중국 국영기업체들이 미국 회사로부터 뇌물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중국측을 압박하고 있다. 미 법무부는 자국 밸브회사인 CCI가 중국 국영기업체 6곳에 뇌물을 준 것으로 드러났다고 최근 발표했다. 월스트리트저널 등은 중국의 낙후된 비즈니스 환경이 다국적 기업들을 뇌물의 유혹에 빠지게 한다며 보도했다. 중국 국가자산관리위원회는 자체 조사결과 3개 업체에서 혐의점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국가자산관리위원회의 한 관리는 "글로벌 스탠더드를 얘기하는 회사들이 중국에선 뇌물공세를 펴고 있다"며 다국적 기업들에게 비난의 화살을 돌렸다.

베이징=조주현 특파원 forest@han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