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은 15일 한반도의 완전하고 검증가능한 비핵화를 위해 관련국간의 더욱 강력한 공동 노력이 있을 것임을 밝혔다.

클린턴 장관은 이날 미 외교협회(CFR)에서 행한 미국의 외교정책 관련 연설을 에서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미국의 외교 노력을 설명하면서 "한반도의 완전하고 검증가능한 비핵화를 향한 더욱 터프한 공동 노력이 장기적 결과로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클린턴 장관은 또 "북한의 도발적 행동에 대응,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의견을 모으기 위해 상당한 외교적 자원을 투입했다"면서 유엔 안보리의 일치된 대북제재를 이끌기까지의 과정을 소개했다.

그는 "셀 수 없이 많은 기회에 내가 일본, 한국, 러시아, 중국의 카운터파트에게 말을 했다"면서 "그들(카운터파트)의 우려를 해소하고, 우리의 원칙과 레드라인(한계선)을 명확히 하면서 진전을 추구했다"고 전했다.

그는 "북한에 정말 가혹한 결과를 수반한 2개의 만장일치로 채택된 안보리 결의는 (이런 노력으로 인한) 단기적 결과"라면서 "우리와 함께 중국, 러시아, 인도가 적극적으로 다른 나라들의 결의 준수를 설득하고 있다"고 말했다.

클린턴 장관은 이어 버락 오바마 행정부의 대화와 포용정책의 외교 기조와 관련, "우리의 대화 의향은 (우리가) 약하다는 신호가 아니다"면서 "필요할 경우 세계 최상의 군을 통해서라도 우방과 우리의 이익, 우리 국민을 강력히 지킬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스마트파워'를 사용한 외교를 거듭 강조하면서 미국과 생각을 같이 하지 않는 국가들에 대한 원칙에 의거한 포용정책 추진 방침도 확인했다.

이와 관련, 그는 "우리는 포용을 두려워하거나 하지않을 수는 없다"면서 "일부에서는 이(포용정책)를 두고 순진하다고 말하지만 이는 잘못됐다.

리비아가 한 예"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일본, 한국, 호주, 태국, 필리핀 등 핵심 동맹국 및 다른 국가들과 양자관계 강화 방침도 거듭 천명했다.

이 밖에 그는 미국의 우선적인 외교 정책의 첫번째로 "핵무기 확산을 되돌리고 이들 무기의 사용을 방지하며 위협으로부터 자유로운 세상을 만들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또 테러리스트들의 고립, 극단주의 폭력과의 대처, 중동지역의 포괄적 평화, 글로벌 경제회복, 기후변화 대처, 에너지 안보 대응, 민주주의 증진 및 인권강화 등도 우선적인 외교 정책에 포함돼 있음을 전했다.

(워싱턴연합뉴스) 황재훈 특파원 j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