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F의장인 오바마 美대통령, 즉석에서 제안 수용

이탈리아를 방문 중인 이명박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G8(선진8개국) 확대정상회의에서 MEF(기후변화주요국회의) 워킹그룹(실무작업단) 구성을 제안했다.

이 같은 제안은 MEF 의장인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에 의해 즉석에서 수용돼 주목을 받았다.

이 대통령은 이날 이탈리아 라퀼라에서 열린 G8(선진8개국) 확대정상회의 두번째 세션인 MEF에서 "기후변화에 선진국과 개도국이 공동 대처하려면 재원과 기술 이전에 관한 원칙적 합의만으로는 부족하며, 세부 사항에 대한 구체적 논의가 필요하다"면서 "MEF 참여 국가들이 실무 차원의 작업반(워킹그룹)을 만들어 세부적인 사항을 논의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오바마 대통령은 "더 구체적인 합의 도출을 위해 워킹그룹을 만들자는 이 대통령의 제안은 좋은 아이디어"라며 즉석에서 이 대통령의 제안을 수용하고 회의를 마무리했다고 김은혜 청와대 부대변인이 전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또 "오는 9월 피츠버그 G20 회의에 앞서 재무장관들이 모여 선진국의 개도국 재정 지원문제를 세밀히 검토하는 게 어떨까 한다.

또 유엔 특별기후정상회의나 피츠버그 G20 정상회의에서도 관련국 실무자 간에 논의도 이뤄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 같은 뜻을 회의 직후 열린 공동 기자회견에서도 재차 밝혔다고 김 부대변인은 전했다.

이 대통령은 또 MEF에서 `7대 전환적 기술'의 하나인 `스마트 그리드(지능형 전력망)' 기술의 선도국가로 한국이 지정된 점에 의미를 부여하면서 "한국은 스마트 그리드 분야를 선도적으로 추진해 국제협력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오는 11월까지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이 대통령은 우리 정부의 녹색성장 5개년 종합계획을 상세히 설명하면서 녹색성장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라퀼라<이탈리아>연합뉴스) 추승호 이승우 기자 chu@yna.co.kr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