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버락 오바마 당시 민주당 후보를 지지했던 지역이 그렇지 않은 곳에 비해 훨씬 많은 연방정부의 지원금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유에스에이(USA) 투데이 인터넷판은 8일 작년 대선에서 오바마 후보에게 표를 던졌던 지역이 존 매케인 공화당 후보에게 투표했던 곳보다 인구 1명당 2배가 넘는 금액을 정부로부터 지원받았다고 보도했다.

USA투데이가 정부명세 및 회계기록을 분석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원금은 오바마 대통령이 올해 초 발표한 7천870억 달러 규모의 경기부양자금에서 지출된 것으로, 총 액수가 약 170억 달러에 달했다.

보고서는 오바마 대통령을 지지한 872개 카운티는 1인당 69달러, 매케인 후보를 지원한 2천234개 카운티는 1인당 34달러를 받았다고 집계했다.

이와 관련, 로버트 기브스 백악관 대변인은 경기부양을 위한 지출에 어떠한 정치적 의도도 들어가지 않았다고 강하게 부인했다.

조사자들 역시 이 같은 격차에 정치적 계산이 들어갔을 것이라는 추측에 대해서는 대체로 회의적인 입장을 보였다.

시민단체인 '백악관 예산관리국(OMB) 워치'의 애덤 휴스 연방회계정책 담당자는 불균형이 너무 명백한데다 아직 지원이 끝나지 않은 만큼 정치적 속셈의 결과로 보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또 만약 해당 당국이 차별적인 지원을 원했다고 하더라도 실제로 이 일을 할 적임자를 충분히 데리고 있지 않았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e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