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년 미국과 일본이 안전보장조약을 개정하면서 핵무기 탑재 함선의 일본 기항 등을 일본측이 인정했다는 '밀약'과 관련, 1987년 7월에 외무성 사무차관에 취임한 무라타 료헤이(村田良平·79)씨가 전임 차관으로부터 이를 문서로 인수 인계받았다고 마이니치(每日)신문이 29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무라타씨는 마이니치와의 인터뷰에서 "밀약이 있는 것 같다는 이야기는 들었지만, 일본측이 갖고 있는 문서를 본 것은 사무차관이 됐을 때가 처음이다"라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이 문서의 존재를 부정하고 있으며, 역대 외무차관들 사이에서 이것이 인수인계됐다는 증언이 나온 것은 처음이다.

무라타씨에 따르면 문서는 '외무성에서 사용되는 보통 사무용지' 1장에 쓰여졌으며, 봉투에 들어 있었다.

그는 전임자로부터 "이 내용은 외상에게 설명해라"라는 말과 함께 문서를 받았다고 말했다.

그도 사무차관을 그만두면서 후임 차관에게 이를 전달했다.

1960년 안보조약 개정 당시 양국 정부는 주일미군 기지 운용과 관련, 미군이 핵탄두 반입을 포함한 중요한 장비의 변경이 있을 경우엔 사전에 협의한다는 점을 합의했지만, 핵무기를 탑재한 미국 함선의 일본 기항이나 영해 통과 등은 사전 협의 대상에서 제외하도록 밀약을 한 것으로 알려져 왔다.

그러나 일본 정부측은 과거 회의 자료 등에서 이러한 사실이 속속 드러나고 있음에도 "그런 밀약은 없다"라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choina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