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츠 "美, 北미사일 발사 대비태세"

미국은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비해 하와이에 미사일 방어망을 이동 배치한 것으로 확인됐다.

로버트 게이츠 미국 국방장관은 18일 기자회견을 통해 미국 정부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비해 미국 영토를 지키기 위한 요격 미사일과 레이더망을 하와이로 이동해 둔 상태라고 밝혔다.

게이츠 장관은 "THAAD(고고도방어체계) 미사일을 하와이로 다시 배치하라고 지시했다"면서 "SBX(해상배치 X밴드 레이더)도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하와이 인근에 배치됐다"고 말했다.

THAAD는 대기권으로 진입한 적 미사일을 최종 단계에서 격추하는 미사일방어 체계로 미국은 이동식 발사대를 갖춘 요격미사일을 갖고 있다.

또 2005년부터 가동을 시작한 SBX는 최첨단 탄도미사일 추적 장비로, 4천800여㎞ 떨어진 야구장의 야구공 하나까지 정확히 식별할 수 있으며, 미사일의 탄두와 유도장치, 파편 등을 정확히 추적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미국은 지난 4월 장거리 로켓 발사 당시에는 SBX 등을 하와이에 배치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이번 조치는 북한이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진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미국이 심각히 간주하고 있다는 반증으로 보인다.

게이츠 장관은 이날 회견에서 미사일방어 지상발사 요격미사일이 배치된 알래스카 포트 그릴리 기지를 자신이 방문했던 사실을 상기시키면서 "지상발사 요격미사일도 명백히 발사될 수 있는 상태에 있다"고 전했다.

그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돼 상황을 매우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그들이 (미국의) 서쪽으로 발사할 경우 하와이 방향으로 향할 수 있다는 점을 정말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이 미국 영토를 보호하는데 필요한 조치를 취해놓은 상태라면서 "우리는 유리한 입장에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워싱턴연합뉴스) 고승일 황재훈 특파원 j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