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영국이 차세대 통신망 인프라 구축을 위해 한 가구당 연 6파운드(약 1만1000원) 가량의 전화세를 도입키로 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와 더 타임스 등 영국 언론은 “영국 정부가 21세기에 걸맞도록 미디어 환경을 개선하고 통신망을 개혁하기 위한 ‘디지털 브리튼’의 청사진을 공개했다”며 “이같은 개혁의 재원조달을 위해 전화세 통신세라고 불릴만한 연간 1억7500만파운드(2억8800만달러)의 세금을 새로 징수키로 했다”고 보도했다.

‘디지털 브리튼’계획은 앞으로 8년안에 정보화 사회에 어울리는 차세대 통신망을 영국 전역에 구축,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인터넷을 활용하고 인터넷 망을 통해 고화질 TV를 시청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을 골자로 삼고 있다.이에 따라 일반 가구나 기업에선 기존 전화 회선당 연간 6파운드의 세금을 내게 될 전망이다.이와 관련,영국 통신부는 광섬유 라인을 사용하는 일부 기업을 제외한 일반 구리선을 쓰는 기업과 가정은 평균 전화비의 2% 가량을 추가로 납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외신들은 영국의 통신 인프라 개선 작업이 경제위기 탈출을 위한 경기부양의 목적도 같이 지닌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그러나 이같은 전화세 도입에 대한 반발도 적지 않다.야당인 보수당의 제레미 헌트 대변인은 “과거 전보나 전화에 대한 세금없이도 유선혁명이 생겼고 인공위성세 없이도 위성혁명이 발생했다”고 비판했다.

김동욱 기자 kim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