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은행 부실자산 매입계획 시행이 지연되면서 일각에서 아예 실행 계획이 철회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7일 미국 정부와 민간이 합동으로 펀드를 구성해 은행의 부실자산을 매입하려는 계획이 투자자 및 은행 참여 부진 가능성 등의 이유로 유야무야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미 금융당국은 금융시스템 안정을 위해 은행에 직접 자본을 투입하는 한편 은행들이 보유하고 있는 악성 자산을 매입하기로 했으나 최근 금융시장 안정으로 은행들이 자산 매각을 꺼릴 것으로 우려되면서 시행이 연기돼왔다.또 가격산정 문제도 민관합동투자프로그램(PPIP) 시행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티모시 가이트너 미 재무장관은 최근 CNBC와 가진 인터뷰에서 “은행들이 예상보다 많은 자본을 시장에서 확충했다”며 “은행들이 자신감을 되찾으면서 부실자산 해소 프로그램에 흥미를 잃을 수 있다”고 말했다.윌리엄 더들리 뉴욕 연방은행 총재도 최근 “은행 부실자산을 매입하기 위해선 가격산정을 어떻게 해야할지 정해야 하는데 아직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부실자산 매입 계획이 늦어지면 추가 부실 발생 우려로 일부 은행들이 대출을 꺼리는 현상이 빚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특히 독자적인 자본 확충이 가능한 대형 은행들과 달리 부실을 충분히 상각하지 않은 중소 은행들은 영업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우려했다.

뉴욕=이익원 특파원 ik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