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 대응 일관성 강조.."금융위기 등 韓日과 협력"
"이란과 대화실패시 강한 제재"..대북 시사점 던져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은 22일 "북한의 예측할 수 없는 행동에 굴복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클린턴 장관은 이날 미 하원 외교위원회 청문회에 출석, 북한 문제 해법을 묻는 질문에 "우리는 강력하고 끈질기며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면서 "북한 정권의 오락가락하고 예측할 수 없는 행동에 굴복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또 클린턴 장관은 "우리는 6자회담을 재개할 준비가 돼 있다는 점을 명확히 해 왔다"면서 한국, 일본, 중국, 러시아 등 나머지 국가도 이런 점을 명확히 하고 있다고 6자회담 재개 필요성을 거듭 밝혔다.

그는 "북한이 6자회담 재개 의향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한 뒤 북한의 로켓 발사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1718호 위반이라고 밝힌 강력한 대북 의장성명의 만장일치 채택에 만족한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의 행동에 반대하는 안보리의 그런 강력한 지지가 결국 결실을 보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앞서 클린턴 장관은 버락 오바마 행정부의 외교정책 우선 과제를 설명하는 모두발언에서 "역내 문제는 물론 금융위기에서 기후변화 문제에 이르기까지 전 지구적 이슈를 해결하는데 있어 오랜 파트너인 한국, 일본과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국경을 초월한 새로운 도전 과제에 직면해 있으며, 이 중 어느 것 하나도 미국의 힘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면서 "우리는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미 대륙의 민주주의 파트너들과 동맹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아시아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아시아는 수년 내에 절대적인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클린턴 장관은 이란 핵문제 해결 방안과 관련, "우리는 많은 문제들을 이란과 논의하기를 더 원하고 있지만 매우 강한 제재의 기반도 함께 준비중에 있다"면서 오바마 행정부가 `당근'과 `채찍'의 이중 전략을 추진중임을 전했다.

그는 "우리의 노력이 거부당하거나 또는 그 과정이 결론을 내지 못하거나 성공하지 못할 경우 그런 것(매우 강한 제재)이 필요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이런 언급은 북한에 거듭 대화의 신호를 보내고 있는 오바마 정권의 노력이 실패할 경우 북한에 대해서도 오바마 정부가 강한 제재를 선택할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분석돼 주목된다.

이밖에 그는 "알-카에다를 붕괴.소멸시키고 무찌르는 한편 아프가니스탄과 파키스탄의 은신처로 되돌아오지 못하도록 막는 것은 핵심 목표"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폭력 포기 등이 전제되지 않는 한 팔레스타인 자치정부와 어떤 거래나 지원도 하지 않을 방침임을 확인했고, 쿠바에 대해서는 피델 카스트로가 이끌던 쿠바 정권이 종식되고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클린턴 장관은 모두 발언에서 미국 외교의 도전 과제로 기후 변화, 범죄 카르텔, 핵확산, 테러리즘, 빈곤, 질병 등을 나열하고, 지역적 문제로는 아프가니스탄과 파키스탄, 이라크 주둔 미군 철군, 이란의 핵개발 추구, 중동 분쟁 등을 거론했으나 북한에 관해서는 한마디도 언급하지 않아 주목을 끌었다.

(워싱턴연합뉴스) 고승일 황재훈 특파원 ksi@yna.co.krj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