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당선 뒤 총기 판매량이 급격히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의 일간 가디언은 13일 총기소유 규제를 주장해온 오바마의 당선 직후 지난 6개월간 총기 판매가 급증, 미국의 총기상들에서는 권총과 같은 총기류가 남아나질 않고 미 전역에서 탄약공급이 부족하다고 보도했다.

가디언에 따르면 미 연방수사국(FBI) 범죄전력조회시스템(NICS)은 지난해 11월부터 미국에서 총기 구매를 위해 FBI에 범죄전력 조회를 신청한 사례가 7 00만건이 넘는 것으로 기록하고 있다
이 수치는 범죄전력 조회 없이도 총기 구매가 가능한 버지니아주와 같은 사례를 제외한 것으로 이들 주에서 총기구매를 한 사람의 숫자를 합치면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버지니아주에서 총기상을 운영하는 크리스 홀리 씨도 오바마의 당선 이후 총기 판매량이 최소 50% 이상 급증했다며, 오바마가 반자동 소총 등의 판매를 중지시키겠다고 말하고 나서 공격용 소총의 판매량이 특히 늘었다고 말했다.

그는 "처음에는 소총의 판매가 늘었지만, 이제는 모든 종류의 총기 판매가 늘고 있다"며 가디언 기자에게 "진열대를 보라. 재고가 절반도 남지 않았다"고 말했다.

총기상들과 미국 최대 이익단체 중 하나로 꼽히는 전미총기협회(NRA)는 최근의 총기구매 급증은 오바마가 당선되면 총기 규제를 강화할 것이라는 우려와 더불어 미국의 경제위기로 인해 범죄율이 오를 것이라는 전망에서 비롯됐다고 말하고 있다.

총기규제에 강하게 반발해온 이들은 오바마의 규제 강화 추진에 대해 심지어 자유에 대한 위협이자 독재에 한 발짝 더 다가서는 것이라며 반대하고 있다.

미 정치권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해온 NRA는 지난해 11월 "오바마 행정부는 총기휴대권을 보장한 수정헌법 2조에 반대하는 정권"이라고 규정하기도 했다
그러나 총기 규제 찬성론자들은 NRA가 오바마 대통령을 '총기 소유자들의 최대 악몽'으로 묘사하려고 거액의 홍보전을 벌이려 한다며 총기 규제 확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맞서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용래 기자 yongl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