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항공기.정보예산 확충..단기 비정규전 대비

미국 국방부는 6일 F-22 전투기 프로그램과 대통령 전용헬기 구매사업을 중단키로 하는 등 불요불급한 국방예산을 삭감하되, 단기 비(非) 재래식 전쟁에 대한 대처능력을 높이기 위해 무인항공기 구매를 크게 늘리고 정보와 통신 관련 프로그램 예산을 대폭 확충해 나가기로 했다.

로버트 게이츠 미 국방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2010 회계연도 국방예산안 발표를 통해 무기프로그램 개편계획을 이같이 밝혔다.

게이츠 장관이 권고한 국방 예산안이 의회에서 받아들여지면 내년도 국방예산 가운데 미사일방어(MD) 예산은 100억달러에서 86억달러로 14억달러가 줄어들고, 록히드 마틴사(社)가 제작하는 F-22 전투기 프로그램도 187대까지 생산된 상태에서 중단된다.

총 150억달러 규모 신형구조용헬기 프로그램도 폐기된다.

또 130억달러 규모의 대통령 헬기 프로그램도 중단되고 해군의 구축함 건조 계획 등도 새롭게 개편된다.

하지만, 스텔스 통합공격 전투기인 록히드사의 F-35에 대한 예산은 대폭 늘어나고 앞으로 미래 전쟁의 주도적인 형태가 될 단기 비재래식 전쟁에서 미군의 새로운 대응능력을 키워줄 수 있는 무인항공시스템 등과 같은 프로그램에 수십억달러에 이르는 신규예산이 지원되게 된다.

이 같은 정보와 통신, 감시, 첩보 프로그램에 대한 대폭적인 국방예산 지원 요청은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과 같은 대테러 반군진압 작전 능력향상을 위한 것이다.

이에 대해 게이츠 장관은 5천340억달러 규모의 이번 예산안은 근본적인 개혁을 반영하는 것으로 국방예산의 우선순위가 재래식 전쟁에서 앞으로 미군이 맞서야 할 새로운 형태의 전쟁으로 바뀌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MD계획과 관련, 알래스카에 대한 지대지 미사일 방어무기 추가배치와 육군이 진행중인 `미래 전투시스템(FCS:Future Combat System)'의 일부인 차량 배치계획 중단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번 예산 축소로 해군 선박건조가 지연됨에 따라 2040년 이후 미국의 항공모함 수도 현재 11대에서 10대로 줄어들게 된다고 덧붙였다.

(워싱턴연합뉴스) 김재홍 특파원 jaeh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