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방세계 對 중·러 대립각, "10대 5로 서방 우세"
의장 "문제 심각…적절한 대응 협의"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와 관련한 5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첫 날 협의가 서방 세계와 중국.러시아 간 입장차만 확인한 채 아무런 결론도 내지 못하고 종결됐다.

안보리는 향후 비공개 전체회의 및 소그룹 회의 등을 통해 계속 협의를 진행시킬 예정이지만, 양 측간 견해차가 커 의견 조율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번달 안보리 의장국인 멕시코의 클라우드 헬러 유엔 대사는 이날 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안보리 이사국들은 문제의 심각성에 비춰 북한의 책임에 상응하는 안보리 차원의 적절한 대응조치에 대해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안보리는 이날 오후 3시(현지시간)부터 3시간 동안 비공개 전체회의를 열어 15개 이사국이 모두 각국의 입장을 개진했으며, 대북 비판과 관련한 의장의 언론 회견 문구를 놓고 일부 격론도 벌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과 영국, 프랑스, 일본 등은 북한의 로켓 발사는 지난 2006년 북한 핵실험에 따른 안보리 결의 1718호에 규정된 `탄도미사일 개발 금지' 조항의 위반이라고 주장하면서 강도높은 추가 제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그러나 중국과 러시아는 북한이 인공위성 발사라고 주장하는 상황에서 이는 주권국의 우주영역 탐사로 봐야 한다면서, 결의안 위반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이들의 입장에 동조한 안보리 이사국은 리비아, 베트남, 우간다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 외교관은 회의를 마친 후 로이터 통신 기자에게 "회의장 분위기는 10 대 5로 갈렸다"고 전했다.

미.일 등의 주장에 동조한 국가가 10개국이고 반대 국가가 5개 국가라는 의미다.

회의를 마치고 나온 장예수이(張業遂) 중국 대사는 이례적으로 기자회견장에 나와 "우리는 매우 민감한 상황에 놓여 있다"면서 "안보리 대응에 관해, 우리(중국)의 입장은 신중하고 균형을 갖춰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회의에서는 또 의장의 대언론 회견문구와 관련해 `우려(Corcern)'라는 표현을 쓸지 여부를 놓고 실랑이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일 등 10개 이사국들은 의장이 회견에서 북한의 발사에 대해 우려를 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중.러 등 5개국이 이를 반대해 문구가 포함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한편 안보리는 1차 협의를 마친 뒤, 미.일.중.러 등 핵심 관련국들이 참여한 소그룹 회의에서 의견 조율을 계속했다.

유엔 주재 한국 대표부 고위 관계자는 "오늘 회의는 서로 자신들의 입장을 교환했다는데 의미가 있다"면서 "논의의 속도를 내기 위해 의장국이 소그룹 회의를 통해 수시로 협의를 진행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유엔본부연합뉴스) 김현준 김현재 특파원 kn020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