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락 "안보리 대응, 회담재개 등 향후 대응 협의"
日대표 "발사시 즉각 안보리 회부..이견없어"

한국과 미국, 일본은 27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연쇄 회담을 열어 다음 달로 예고된 북한의 로켓 발사 대응책 및 6자회담 재개 방안 등을 논의했다.

3국은 이날 협의에서 북한이 로켓 발사를 강행할 경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으로 안보리 회부가 불가피하다는데 사실상 인식을 함께하고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조율한 것으로 알려졌다.

버락 오바마 행정부 출범 후 한.미.일 대북정책 고위 관계자들간의 3자 회동이 이뤄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위성락 외교통상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이날 워싱턴을 방문, 미국의 스티븐 보즈워스 대북정책 특별대표 및 6자회담 미국측 수석대표인 성 김 대북특사와 관련 협의를 했다.

위 본부장은 협의 뒤 "향후 대응에 대해 논의를 했다"면서 "안보리에서의 대응, 또 (6자)회담 재개에 관한 대응 등을 협의했다"고 언급, 북한이 로켓을 발사할 경우 안보리에서 이 문제를 논의할 것임을 시사했다.

그는 "북한의 로켓 발사는 유엔 결의 1718호 위반으로, 그에 따른 대응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6자회담 일본측 수석대표인 사이키 아키타카(齊木昭隆)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도 이날 저녁 만찬을 겸한 비공개 한.미.일 3자회동이 끝난 뒤 북한이 로켓을 발사할 경우 즉각 유엔 안보리에 이 문제를 회부키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이 로켓을 발사할 경우) 우리는 즉각적으로 유엔 안보리에서 이 문제를 논의할 것"이라면서 "이 점에 대해 (3국간에) 차이가 없다고 느꼈다"고 말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이와 관련, 위 본부장은 이날 협의에 앞서 기자들의 질문에 "장거리 로켓 및 6자회담 재개 문제를 논의할 것"이라고 전한 뒤 특히 북한의 로켓 발사에 대해 "어떤 것을 발사하더라도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우리는 믿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의 로켓 발사 후 유엔 안보리의 대응을 묻는 질문에 "안보리의 행동이 예상되나 안보리가 할 일에 대해 미리 판단하거나 예상하지 않겠다"면서 "그것은 안보리에 달려 있다"고 밝혔다.

이밖에 그는 일본 정부가 북한의 인공위성이나 장거리 미사일이 자신들의 영해나 영토에 낙하할 경우에 대비해 파괴 조치 명령을 발동한 것과 관련, "발사체가 자국 영해나 영공, 영토에 떨어져 가해를 가한다는 전제하에 얘기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한.미 협의에 앞서 미국과 일본은 별도로 만나 북한 로켓 발사와 6자회담 재개 문제 등을 논의했고, 저녁에는 한.미.일 3국 관계자들이 만찬을 겸해 모두 만나 비공개 3자 회동을 가졌다.

한편 위 본부장은 이날 협의에 이어 30∼31일 이틀 동안 국무부와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관계자들과도 연쇄 접촉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연합뉴스) 황재훈 특파원 j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