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6자회담 대표 베이징서 회동

북핵 6자회담 우리 측 수석대표인 위성락 외교통상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24일 북한이 로켓을 발사할 경우 단합된 대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중국에 전달했다.

위 본부장은 이날 베이징에서 6자회담 의장인 우다웨이(武大偉) 중국 외교부 부부장과 양자 회동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문제와 6자회담을 푸는 방안 등을 논의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중 양국은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에 기초해 북핵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 안정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으며 북한의 로켓 발사가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 안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에 의견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위 본부장은 "중국도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문제에 대해 단합된 대처가 필요하다는 점에 의견을 같이했다"면서 "그러나 단합된 대처의 수위에 대해서는 인식의 차이가 있었다"고 털어놨다.

한국과 미국, 일본은 북한이 발사하려는 인공위성이 미사일 발사기술과 비슷해 장거리 탄도미사일 실험을 은폐하려는 것이라고 보고 발사를 강행할 경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 위반에 따른 제재를 추진하고 있다.

그는 또 "두 나라는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6자회담의 중요성에 대해 의견이 일치했다"면서 "현재의 장거리 로켓 발사 국면에 적절히 대처하는 한편 6자회담을 다시 열어 비핵화 과정을 진전시키는 것에도 중지를 모아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중국 등 6자회담 참가국들은 북한의 로켓 발사가 6자회담 재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겠지만 냉각 기간이 되도록 짧았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위 본부장은 이밖에 "우리는 오늘 협의에서 북한이 한국에 대해 전면 대결의 태도를 취하고 각종 대남조치를 통해 긴장을 고조시키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면서 "중국 측은 6자회담 뿐 아니라 남북대화를 통한 긴장완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한편 위 본부장은 25일 귀국한 뒤 바로 미국을 방문해 스티븐 보즈워스 미국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성 김 대북특사 등과 만나 북한 로켓 발사 문제를 논의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베이징연합뉴스) 권영석 특파원 yskw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