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위기의 한 가운데 서 있는 영국 정부가 재발을 막기위한 금융시스템 개혁방안을 내놓았다.

영국 금융감독청(FSA) 로드 터너 의장은 19일 호황기에 은행들이 너무 많은 대출을 하지 않도록 제한하고 헤지 펀드를 보다 강도높게 규제하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최근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들이 합의한 내용도 상당부분 반영됐다.

개혁방안에 따르면 경기가 좋을 때 은행들은 미래 손실에 대비해 적립금을 더 쌓아둬야 하고 현금이나 유동성 투자도 일정부분 늘려야 한다.

헤지펀드 같은 그동안 규제를 받지 않았던 부문도 앞으로는 금융 당국에 성과를 정기적으로 보고하도록 했다.

개혁안에는 최근 구제금융을 받은 은행들이 막대한 보너스를 지급해 물의를 빚은 것과 관련해 보너스를 포함한 임금체계를 금융기관에 과도한 부담이 되지 않도록 설계하도록 하는 내용도 들어있다.

어떤 사업이나 투자가 안정적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신용평가기관도 앞으로 금융당국의 규제를 받게된다.

주택담보대출 관련 내용은 이번 보고서에 포함되지 않았으나 부동산의 가치나 소유자의 연봉에 따라 대출 상한선을 정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로드 터너 의장은 "이번 개혁방안은 매우 심도 있는 것으로 금융 시스템의 미래는 지난 10여년과 비교해 크게 다를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런던연합뉴스) 이성한 특파원 ofcours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