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로 취임 두달째를 맞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성적표에 대해 정치학자들은 나름대로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하면서도 여러 현안을 한꺼번에 해결하려고 시도하기 보다는 1~2개의 대형 이슈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는 진단을 내놓고 있다.

`애틀랜타 저널 컨스티튜션(ajc)'이 15일 남동부 지역 정치학자들을 상대로 오바마 대통령이 취임초 부터 너무 많은 과제를 한꺼번에 추진하는데 대한 평가 그리고 취임후 행보중 놀라게 한 점은 무엇인지를 물으며 취임 두 달에 대한 평가를 시도했다.

에모리 대학 정치학과 앤드라 길레스피 교수는 "오바마는 프랭클린 루즈벨트 이후 가장 어려운 취임 100일 기간을 보내왔는데 여러 어려운 환경을 감안한다면 나름대로 잘 해왔다"고 평가하면서 "다만 가급적이면 한가지 대형 이슈에 집중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길레스피 교수는 이어 미국 경제위기는 금융위기에 파산직전의 자동차 산업, 경쟁력이 떨어진 대학 그리고 과도하게 외국 석유에 의존하는 산업 등 여러 요인에 복합적으로 작용해 악화됐다면서 "이 같은 경제위기의 복잡성을 국민에게 어떻게 잘 설득시켜 나가느냐가 오바마 앞에 놓인 도전과제"라고 진단했다.

올레스로프 대학 정책학과의 조셉 나이펜버그 교수도 "줄기세포 연구 허용 등 민감한 사회적 이슈들에 대해 신속하게 변화를 추구하는 점이 놀랍다"고 밝힌 뒤 "오바마는 가급적 많은 현안들을 단기간에 이루려고 하는데 이같은 태도가 궁극적으로는 그의 성공에 장애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나이펜버그 교수는 "역대 성공한 대통령들을 보면 한가지 현안에 집중해 해결한 뒤 다른 현안으로 이동했다"면서 "현재 가톨릭 신자들은 오바마의 경제정책이나 국내정책을 지지하지만 생명문제 등과 관련해 오바마가 가톨릭 등 보수층 여론을 전혀 고려치 않고 일방적인 변화를 추진하는 것은 이들로 하여금 등을 돌리게 만들 것"이라고 분석했다.

조지아대학 국제관계학과의 오드리 하인즈 교수는 "오바마가 취임초임에도 불구, 여러 현안에 대해 잘 대처해 왔다"면서 다만 경기부양책에 민주당 의원들의 지역구 선심성 예산이 대거 포함된 점을 `옥의 티'로 지적하면서 "경제위기를 극복하려는 오바마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것으로 단호하게 배격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지아주립대학의 정치.커뮤니케이션학과의 메리 스터키 교수는 "대선기간에 적극 활용했던 수백만명의 이메일 리스트를 새 행정부가 추진하는 정책의 홍보수단으로 활용하지 않는지 납득할 수 없다"면서 "이메일 리스트는 일선 지방에까지 정책을 홍보하는 효과적 수단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반면 밴더빌트 대학 정치학과의 존 기어 명예교수는 오바바의 개혁정책을 초기부터 강력하게 반대중인 공화당의 태도를 비판했다.

그는 "경기부양책 등 거의 모든 정책에 반대하는 공화당의 태도는 1930년대 대공황기에 프랭클린 루즈벨트 대통령이 추진한 뉴딜 정책을 강력히 반대한 구 공화당을 연상시킨다"면서 "당시 공화당은 뉴딜정책의 폐지를 공약한 앨프 랜든 캔자스 주지사를 대선후보로 선출했지만 대패한 뒤 당을 재편해야 하는 상황에 몰렸었다"면서 당시 교훈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애틀랜타연합뉴스) 안수훈 특파원 as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