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행정부가 '배드뱅크' 설립 방안을 고민하고 있는 가운데 새로운 구제금융에 최대 2조 달러 규모의 천문학적인 자금이 소요될 것이라고 미국의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29일(현지시간) WSJ 인터넷판이 인용한 소식통에 따르면 오바마 행정부는 아직 이 같은 새로운 계획을 완전히 다듬은 것은 아니지만 수일 내에 배드뱅크 계획을 포함한 새로운 구제금융안을 발표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WSJ에 따르면 새로운 구제금융안의 목적은 은행들이 대출 창구를 다시 열고 투자자들은 보유자금을 다시 금융기관에 투자하도록 돕는 것으로, 특히 재무부에서는 타격을 입은 금융기관을 국유화하지 않고 어떻게 뜯어고치느냐는 문제가 중점적으로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가 소위 '배드뱅크'를 통해 은행권의 부실자산을 매입하는데에는 TARP(부실자산구제계획) 기금에서 1천~2천억 달러가,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에서 빌리거나 국채를 팔아 만든 자금에서는 1조~2조달러 가량이 조달될 것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미 재무부 대변인은 WSJ에 "수많은 옵션이 테이블 위에 올라와 있고 아직 최종 결정은 내려지지 않았다"며 새로운 구제금융안을 "포괄적인 계획"이라고 지칭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은 금융시스템을 안정시켜 미국의 가계와 기업에 돈줄이 풀리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덧붙였다.

미 재무부는 새 구제금융계획의 일환으로 공적자금을 시중은행에 보다 효율적으로 투입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시중은행의 보통주를 사들이는 방안도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은행에 공적자금을 투입하는 다른 한 방법으로 일정 기간 뒤 주식으로 바꿀 수 있는 전환사채(CB)를 사들이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미 재무부는 7천억달러 TARP 기금 중 2천940억달러를 이미 시중 금융권에 수혈했으며 3천500억달러 가량은 자동차산업과 대출상환 불능에 빠진 가계 지원에 배당해 놓았다.

(서울연합뉴스) 김용래 기자 yongl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