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구제금융 사용처 수정 시사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경제 회생을 위해 국민들의 고통 분담을 요구했다. 또 지난해 대선 때 제시했던 공약도 축소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으며,금융권 구제금융 사용 방식의 변경도 시사했다. 오바마 당선인은 11일 ABC방송과의 인터뷰를 통해 "모든 국민이 경제 정상화 노력의 효과를 느낄 것"이라며 "이런 결과를 위해 국민 모두가 희생을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그는 이어 "이제 현실적이기를 원한다"며 "선거 과정에 내가 말했던 모든 것을 우리가 기대했던 속도대로 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경제상황에 맞게 공약을 재검토하겠다는 뜻을 내비친 것이다. 다만 구체적인 공약 재조정 내용과 관련해서는 말을 아꼈다.

오바마 당선인은 이와 함께 "7000억달러의 금융권 구제금융 중 3500억달러가 불충분한 감독 아래 집행됐다"며 실망감을 표시한 뒤 "압류 위기에 몰린 주택 소유자들을 구제하기 위해 충분한 조치도 취해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남은 구제금융 3500억달러는 용처를 명확하게 겨냥하며,투명성을 높이고 감독도 제대로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지 W 부시 대통령이 의회에 잔여분 3500억달러를 신청하길 원하는지에 대해서는 언급을 피했다.

한편 상원의 민주당 의원들은 오바마 당선인이 당초 추진한 경기부양책을 수정할 것이라고 12일 전했다. 이들은 로렌스 서머스 백악관 국가경제위원장 내정자 등과 면담한 뒤 에너지세 감면 규모가 250억달러 정도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중산층 가구와 기업 신규 고용에 대한 감세안도 수정작업을 준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워싱턴=김홍열 특파원 com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