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대선이 불과 한 달도 남지 않은 가운데 공화당이 민주당 대선후보인 버락 오바마 상원의원의 불법 선거자금 의혹을 제기했다.

공화당전국위원회(RNC)는 5일 언론 보도를 인용, 오바마 캠프가 외국인들로부터 후원금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외국인은 선거자금을 기부할 수 없다.

RNC는 또 오바마 캠프가 소액 기부자들로부터 개인 기부한도인 2천300달러를 넘는 후원금을 받았다고 주장하면서 연방선거위원회(FEC)에 조사를 요청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FEC 조사에서 선거법 위반이 드러날 경우 오바마 캠프에 벌금이 부과될 수 있지만, 선거법 위반 여부에 대한 FEC의 결정은 대선 이후에나 나올 전망이다.

미 시사주간지 뉴스위크는 앞서 오바마 캠프가 '두다드 프로', '굳 윌'이라는 이름의 후원자 2명으로부터 법정 한도를 넘는 1만1천달러 이상의 후원금을 받았다고 보도했다.

오바마 캠프에 총 3천400만달러를 기부한 1만1천500명의에 이르는 후원자가 외국인일 가능성이 있다는 언론 보도도 있다고 RNC는 말했다.

이에 대해 오바마 캠프는 선거법을 위반한 것은 오히려 공화당 쪽이라고 반박했다.

오바마 캠프의 빌 버튼 대변인은 공화당의 매케인 캠프는 외국인을 포함해 선거법을 위반했을 가능성이 있는 후원자들에게 120만달러를 돌려줘야 했다고 지적했다.

버튼은 선거법이 요구하는 것보다 더 투명하게 선거자금을 모금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어떤 단체도 인터넷 사기로부터 완전히 보호받을 수 없으며 부적절한 기부를 뿌리뽑기 위해 선거모금 절차를 계속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바마의 경우 지금까지 모금한 후원금 4억5천400만달러 가운데 절반 이상이 200달러 미만의 소액 기부인 반면 매케인의 전체 후원금(2억3천만달러) 중 소액 기부는 3분의 1에 불과하다.

(워싱턴 로이터=연합뉴스) yunzhe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