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그루지야 사태 논의를 위한 유럽연합(EU)정상회의가 개최 예정인 가운데 러시아가 이번 사태를 통해 그루지야의 정권교체를 궁극적으로 원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예상된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은 이날 모스크바 국제관계대학을 방문한 자리에서 "러시아는 그루지야에서 일어날 수 있는 추가 폭력 행위를 막기 위해 그루지야에 대한 무기 수출 금지 조치를 내리는 것에 찬성한다"면서 "이 조치는 다분히 `합리적'인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특히 "러시아는 이번 사태의 책임자를 처벌하기 위한 조치를 계속 취할 것"이라면서 "그루지야에 새 정부가 들어서 정상적 국가로 돌려 놓을 때까지 무기 금수 조치가 취해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또 "미하일 사카슈빌리 정권을 미국과 그 동맹이 계속 지지하는 것은 역사적으로 실수를 하는 것"이라고 "우리는 두 자치공화국의 안보 보장을 위해 유럽안보협력기구(OSCE), 유엔 등과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말했다.

그의 이 같은 발언은 이번 그루지야 사태에 대한 러시아의 군사 개입이 남오세티야와 압하지야에 거주하는 러시아 시민권자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 아닌 궁극적으로 그루지야 정권 교체를 목표로 한 것이라는 일부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것으로 서방과 그루지야의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

라브로프 장관의 이 발언이 사카슈빌리 대통령을 축출시키기 위해 러시아가 적극적으로 어떤 행동을 모색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인지는 즉각 알려지지 않고 있다.

러시아는 사카슈빌리 대통령을 대량학살을 저지른 '전범'으로 규정, 국제재판에 회부하려 하고 있다.

2003년 장미혁명으로 정권을 잡고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가입을 추진해 온 친미 성향의 사카슈빌리를 제거함으로써, 주변국들은 물론 서방 측에 경고의 메시지를 전파할 가능성도 있다.

지난 12일 라브로프 장관은 OSCE 의장국인 핀란드의 알렉산더 스텁 외무장관과 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러시아는 사카슈빌리 대통령을 적극적으로 축출할 계획은 갖고 있지 않다"면서 "그가 스스로 물러나는 게 최선"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그루지야는 미국과 우크라이나 등으로부터 각종 무기와 군사장비를 공수받고 있으며 이번 전쟁 패배 후 군사력 회복을 위한 지원을 서방 국가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모스크바연합뉴스) 남현호 특파원 hyun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