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엉덩이를 걷어차겠다. '이 도발적인 말에 여자 장대높이뛰기 '지존' 옐레나 이신바예바(26·러시아)가 화났다.

그의 화를 돋운 이는 제니퍼 스터크진스키(26·미국).스터크진스키는 러시아,즉 이신바예바의 엉덩이를 걷어차기 위해 베이징올림픽에 출전한다며 과감한 출사표를 던졌다. 자신의 최고 기록은 4m92로 이신바예바의 세계기록(5m3)에 11㎝ 모자란다. 객관적인 실력은 아직 부족하나 그는 "올림픽에서 이신바예바의 영광을 빼앗아 '러시아의 엉덩이를 걷어차겠다'는 약속을 꼭 지키겠다"고 호언장담하고 있다.

키 183㎝,몸무게 64㎏인 스터크진스키는 만능 스포츠우먼이다. 6세 때 아빠 손에 이끌려 소프트볼을 시작한 그는 9세 때는 할아버지와 골프경기를 할 정도로 재능을 보였다.

뉴욕 프레도니아 고교 시절에는 소프트볼 농구 축구 육상을 섭렵했고 2000년 뉴욕주 근대 5종경기에서 우승하기도 했다. 로버츠 웨슬리언대학에 진학한 이후 농구와 육상에 전념했고 특히 농구선수로 큰 족적을 남겼다. 그러다 2004년 장대높이뛰기에 입문했다.

이신바예바는 11일 AF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스터크진스키 말에 무척 화가 났다"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세계신기록을 세우고 나서 다시 행복해졌다"며 스터크진스키는 아직 자신의 상대가 아님을 시사했다.

베이징=조주현 특파원 fore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