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공동체를 넘어 정치적 통합까지 꾀하려는 유럽연합(EU)의 미래가 12일(현지시간) 실시되는 리스본 조약에 대한 아일랜드의 찬반 국민투표로 결정된다.

EU 대통령격인 유럽이사회 의장을 정해 대외 관계에서 정치적으로 통합된 목소리를 내기 위해 작년 12월 EU 27개국 정상들이 포르투갈 리스본에 모여 서명한 이 조약은 회원국 모두가 찬성해야 효력을 발휘할 수 있다.

때문에 300만 아일랜드 유권자가 이날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유럽 통합의 완성 여부가 좌우될 전망이다.

아일랜드를 제외한 26개 회원국들은 비준 부담을 덜기 위해 국민투표가 아닌 의회 비준을 선택했다.

프랑스와 독일 등 17개국은 이미 비준 절차를 마쳤다.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유력 언론들은 정부 고위 관계자의 발언 등을 인용,"투표 결과를 예측하기 어려운 아슬아슬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지난 8일 아일랜드 선데이 비즈니스 포스트가 발표한 여론조사에서는 찬성 42%,반대 39%로 찬반이 팽팽히 맞섰다.

대부분의 정당과 사회단체,산업계,노동단체들은 추가 일자리 창출 등 긍정적인 효과에 주목하며 조약에 찬성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반대 측에서는 리스본 조약이 아일랜드의 주권을 위협할 뿐 아니라 낙태,동성결혼,매춘 등의 사회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특히 역내 작은 국가로서 국익을 제대로 대변할 수 없다는 점도 반대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익원 기자 iklee@hankyung.com



용어설명

◆리스본 조약=2005년 프랑스 네덜란드 국민투표에서 부결된 EU 헌법을 대체하기 위해 만든 개정 조약.

'미니 EU 헌법'으로도 불린다.

2007년 12월 EU 27개국 정상들이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서명한 데서 이름을 땄다.

대외 관계에서 EU를 대표할 유럽이사회 의장을 정하고 외무장관직을 신설하자는 게 주요 내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