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압둘라 바다위 말레이시아 총리는 한 현지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말레이계 국민들은 좀 더 강한 직업 윤리와 목표 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에 의존하는 현재의 마음가짐으로는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고 질타했다.

말레이시아 전 교통부장관이자 현 선웨이그룹 고문인 탄 스리 라몬 나바라트남은 '말레이시아,어디로 가나(Quo Vadis,Malaysia)'라는 최근 저서에서 "이날 인터뷰는 말레이계 우대(부미푸트라) 정책에 대한 총리의 솔직한 심경을 드러낸 것"이라며 "하지만 말레이계들의 마인드를 바꾸려는 총리의 시도는 아직 성공하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말레이계,화교계,인도계 등 3개 인종으로 구성된 말레이시아는 인구의 66%를 차지하지만 상대적으로 근면성과 단결력이 떨어지는 말레이계 국민들을 우대하는 정책을 펴왔다.

1969년 말레이계가 일으킨 폭동 이후 시행된 이 정책은 말레이계와 화교계의 소득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말레이계에 취업·교육·경제 활동상의 이익을 주는 것이 골자다.

특히 정치권과 정부 부처는 대부분 말레이계가 장악하고 있으며,경제적으로는 고용과 기업 지분의 30%를 말레이계에 할당하도록 강제하고 있다.

하지만 말레이시아의 상권은 여전히 화교계가 장악하고 있다.

문제는 정부 보호에 의존해온 말레이계 국민들의 경쟁력이 계속 떨어지고 있다는 것.노력하지 않아도 별 탈 없이 살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 인도네시아 등 외국 노동자들이 말레이시아의 생산을 책임지고 있는 것도 이런 배경 때문이다.

부미푸트라와 맥을 같이 하는 산업 보호정책도 개선해야 할 과제다.

말레이시아는 자동차 산업 보호를 위해 수입 자동차에 330%의 과도한 관세를 매긴다.

하지만 이 같은 정부의 보호 속에 현지 자동차회사인 프로톤은 스스로 엔진 하나 개발하지 못한 채 내수 저가시장만을 노리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같은 부미푸트라 정책은 올해 초 미국과의 FTA 협상이 중단된 결정적인 이유가 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