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토안보부, 軍과 테스트 거친 후 최종결정 방침

지난 2001년 9.11 사건 이후 `테러공포'에 시달리고 있는 미국 정부가 항공기 이착륙시 테러를 막기 위한 방안으로 주요공항 상공에 무인항공기를 투입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중이라고 미국의 일간지인 USA투데이가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그동안 각종 테러 위협을 분석, 대비책을 마련해온 국토안보부는 항공기 이착륙시 휴대용 지대공미사일(SAM)을 이용한 항공기 테러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찾지 못해 고심해 온 끝에 이 같은 방안을 강구하게 됐다고 투데이는 전했다.

'클로에 프로젝트'라고 이름 붙여진 이 방안은 주요공항 상공 6만5천피트(1만9천800m)에 정찰및 공격용 무인항공기(UAV) 글로벌호크를 띄워 휴대용SAM으로 항공기 테러를 시도할 경우 이를 탐지해 항공기에 경보를 알리고 10초안에 레이저를 발사, 미사일을 요격하거나 미사일 유도시스템을 방해해 미사일이 궤도를 이탈.자폭하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국토안보부는 올 여름에 군당국과 협조해 이 같은 방안을 실전테스트할 계획이라고 투데이는 전했다.

그동안 국토안보부는 각 항공기의 밑바닥 배부분에 100만달러씩을 들여 대(對)미사일 레이저시스템을 부착하는 방안을 추진해왔으나 실험 결과 300~400시간 사용하고 나면 고장을 일으켜 효율도 없고, 상업성도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국토안보부 미사일대응프로그램팀의 케리 윌슨 부팀장은 "무인항공기를 이용하는 방법은 다른 방법에 비해 덜 비싸고, 믿을 만한 방법으로 검토해볼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미 의회와 민간업자들이 이 같은 방안에 대해 비판적이어서 논란의 여지가 여전히 남아있다고 투데이는 지적했다.

미 의회는 공항 테러를 막기 위한 비용을 정부가 전적으로 부담하는 데 대해 반대, 이 같은 방안이 도입될 경우 실제 수혜를 입게 되는 민간항공사에게도 비용을 부담하게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민간항공업자들은 민간항공기 운용 공역에 무인항공기를 띠우는 데 대해 우려하고 있다.

한편, 테러관련당국은 테러범들이 현재 한국군이 운용중인 미스트랄이나 재브린, 스팅어 등처럼 값싸고, 휴대하기 편리하며, 무기 암거래시장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휴대용 미사일을 이용해 주요 공항 주변에서 이착륙 항공기를 공격할 경우 엄청난 인명피해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경고를 받아왔으나 마땅한 방법을 강구하지 못해 고심해왔다.

(워싱턴연합뉴스) 김병수 특파원 bings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