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방장관이 납치문제담당상 겸직
납치보좌관 신설..對北강경 전면

일본 제90대 총리에 집권 자민당 아베 신조(安倍晋三.52) 총재가 26일 선출됐다.

아베 총재는 이날 중의원과 참의원 본회의 총리지명 선거에서 각각 339표와 136표 등 과반인 총 475표를 획득, 251표를 얻는데 그친 최대 야당인 민주당의 오자와 이치로(小澤一郞.64) 대표 등 야당 후보 4명을 누르고 총리에 지명됐다.

신임 아베 총리는 전후 최연소, 최초 전후 태생의 총리이다.

아베 총리는 이날 오후 간자키 다케노리(神崎武法) 공명당 대표와 만나 '연립정권' 재발족을 합의하는데 이어 일왕의 승인을 거쳐 새로운 내각을 공식 출범한다.

내각 2인자인 관방장관에는 시오자키 야스히사(鹽崎恭久.55) 외무성 부대신이 내정됐다.

관방장관은 신설되는 '납치문제담당상'을 겸하게 된다.

또 납치문제를 담당하는 총리 보좌관 자리가 신설되는 등 '아베 정권'이 '납치'를 전면에 내걸어 대북(對北)압력을 강화할 것으로 관측된다.

아소 다로(麻生太郞.66) 외상은 외상에 유임될 가능성이 높으며 내각에 잔류할 것으로 알려졌다.

아베 내각에는 요사노 가오루(輿謝野馨) 경제재정상과 아베 장관의 선거대책본부 사무국장을 맡았던 아마리 아키라(甘利明.57) 전 노동상, 아베 지지 모임인 '재도전 지원의원 연맹' 회장인 야마모토 유지(山本有二.54) 의원 등 측근 인사의 입각이 확실시된다.

또 연립 공명당 몫으로 후유시바 데쓰죠(冬柴鐵三.70) 간사장이 국토교통상으로 갈 것으로 예상된다.

아베 총리는 총리의 지시에 따라 정권의 주요과제를 특별담당하는 '금융.재도전' '납치문제' '국가.

지방 행정.세제개혁.도주제 등' '오키나와.북방, 저출산, 이노베이션 등' '경제재정' 등 5개 특명담당상을 신설한다.

또 재정경제와 국가안전보장문제, 납치문제, 교육재생, 홍보 담당 등 5명의 보좌관을 두기로 했다.

(도쿄연합뉴스) 신지홍 특파원 sh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