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거국내각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이번 대선에서 승자가 가려지더라도 유권자 과반수 지지를 받지 못한 데다 연방 상·하원 의석 또한 거의 반분된 상태여서 상대당의 협력없이는 원활한 국정운영이 힘들다는 우려 때문이다.

뉴욕타임스 LA타임스 등 미국의 주요 언론들은 당선자가 확정되더라도 ''쪼개진 판정''(득표율에서 지고 선거인단에선 승리)과 상·하원 의석 분포상 새 행정부 출범부터 각료 인준 등에서 격돌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양당의 원로 정치인들도 "극심한 국론분열 등 선거후유증의 최소화와 정치갈등 봉합이 최우선 과제"라고 지적하고 새 행정부는 양당간에 큰 견해차를 보이고 있는 공약추진보다는 국민과 의회의 갈등을 통합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화당 선거운동본부 자문역으로 활동했던 펜들레턴 제임스는 "부시 후보가 당선될 경우 그가 각료로 염두에 뒀던 가장 보수적인 인사들 대신 온건파 공화당 인사,심지어 민주당 인사를 몇몇 주요 직위에 임명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LA타임스는 강경한 국방정책론자인 샘 넌 전 민주당 상원의원이 부시내각의 국방장관으로,초당적 노인의료보험개혁위원회를 이끌었던 존 브록스 민주당 상원의원도 부시내각 후보로 거명돼 왔다고 전했다.

미국의 정치역사로 볼 때 실제로 거국내각이 구성될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누가 대통령이 되더라도 원활한 국정수행을 위한 ''초당적 국민화합안''을 내놓을 것이라는 게 정치분석가들의 진단이다.

신동열 기자 shin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