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카카오가 진행 중인 SM엔터테인먼트 공개매수에 참여하기로 했다. 공개매수 이후 SM엔터 주가는 경영권 분쟁 상황 이전의 7만~8만원 수준으로 돌아갈 것으로 전망된다.

하이브는 24일 자사가 보유한 SM엔터 지분 15.8%를 공개매수 등을 통해 처분하겠다고 공시했다. 카카오는 SM엔터 지분을 최대 35% 확보하기 위해 주당 15만원에 이달 7일부터 26일까지 공개매수 중이다.

하이브는 공개매수 참여를 통해 보유 물량 15.8% 중 적어도 5% 이상을 처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확한 처분 물량은 다른 투자자가 공개매수에 얼마나 참여하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5%만 팔아도 하이브는 이 주식에서 400억원가량의 차익을 얻게 된다. 하이브는 지난달 주당 12만원에 이수만 전 SM엔터 총괄프로듀서 지분 14.8%를 매입했다. 이달 같은 가격에 공개매수해 0.98%를 추가로 사들였다.

공개매수 참여로도 팔지 못한 주식은 시간외 대량매매(블록딜) 등을 통해 추후 처분할 것으로 예상된다. 처분 시기는 8월 이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자본시장법상 주요 주주가 취득 후 6개월 내에 주식을 처분할 경우 매매차익이 회사에 귀속되기 때문이다. 공개매수는 예외다.

하이브는 SM엔터 지분 중 일부는 계속 보유하면서 SM엔터, 카카오 등과 협업을 이어가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이브가 공개매수에 참여하면서 SM엔터 소액주주는 상대적으로 손해를 보게 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하이브 참여 탓에 SM엔터 소액주주 및 기관이 공개매수를 통해 팔 수 있는 지분 총량이 7% 이상 감소한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이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경영권 분쟁 이슈가 끝난 가운데 공개매수도 완료되면 SM엔터 주가는 7만~8만원 수준으로 떨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SM엔터는 전날과 같은 10만7200원에 마감했다.

이동훈 기자 lee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