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를 둘러싼 논란이 끊이질 않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IB(투자은행) 모간스탠리 CEO 제임스 고먼(James Gorman)이 머스크를 두둔하고 나섰다.

1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고먼은 "일론 머스크 CEO는 스티브 잡스, 빌 게이츠와 함께 지난 50년간 가장 비범한 경영자 가운데 한 명"이라며 "머스크에게 맞서거나 반대로 베팅하는 행위는 현명하지 못하다"고 밝혔다.

이날 제임스 고먼 모간스탠리 CEO는 뉴욕에서 열린 컨퍼런스에 참석해 머스크를 지지하게 된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모간스탠리 같은 기관은 어리석지 않고 매사에 현실적으로 판단한다"이라며 "수익성이 떨어지는 사업에는 절대로 뛰어들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앞서 모간스탠리는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자금 440억 달러 가운데 약 130억 달러의 대출 자금을 뱅크오브아메리카(BofA) 등 일부 은행과 함께 마련한 바 있다.

이어 로스엔젤레스에 위치한 테슬라 자동차 공장을 방문한 경험을 공유하며 "머스크의 공장을 방문한 이후 앞으로 머스크에게 맞서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면서 "트위터는 '위대한 회사(Great Company)'고 머스크는 '비범한 경영자(Extraordinary Executive)'가 맞다"고 평가했다.

또한 "머스크 CEO 같은 능력을 가진 사람과 사업을 같이 하고 싶지 않은 사람이 어디있겠냐"면서 "머스크와의 사업을 끊는 기관은 스스로 부끄러워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제임스 고먼 모간스탠리 CEO의 발언은 머스크와 애플의 신경전이 이어지던 가운데 나왔다.

앞서 머스크는 지난 28일(현지시간) 애플이 트위터 광고 대부분을 돌연 중단하고 앱스토어에서 트위터를 퇴출 시키겠다는 위협까지 가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당시 머스크는 "애플이 아무 이유 없이 트위터를 배척하고 있고, 미국 내 표현의 자유도 존중하지 않고 있다"며 애플과의 전면전을 선포했다. 다만 지난 30일(현지시간)에는 자신의 트위터에 팀 쿡 CEO를 직접 만나 오해를 풀었다고 밝히며 "애플 본사를 방문해 팀 쿡과 좋은 대화를 나눴다"고 전했다.

한편 모간스탠리뿐만 아니라 빅테크 기업 CEO들도 머스크 지원 사격에 나서고 있다. 리드 헤이스팅스(Reed Hastings) 넷플릭스 CEO는 지난 30일(현지시간) "머스크가 지구상에서 가장 용감하고 창의적인 사람"이라며 "머스크가 세상을 더 좋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확신한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마크 저커버그 메타 플랫폼스 CEO 역시 "머스크의 일처리 방식에 100% 동의는 못하지만 애플의 앱스토어 정책에는 분명히 문제가 있다"면서 "머스크가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 이번 갈등을 해결할지 매우 흥미롭다"고 전했다.

(사진=블룸버그)


홍성진외신캐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