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가 투자은행(IB) 골드만삭스가 한국 주식시장에 대한 투자의견을 종전 '중립'에서 '비중확대'로 상향 조정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18일 보도했다.

골드만삭스는 또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중국 지수와 CSI300 지수가 향후 12개월 동안 16% 상승해 아시아에서 가장 많이 오를 것으로 전망하고 홍콩 증시 투자의견도 기존 '중립'에서 '시장비중'(market weight)으로 높였다.

골드만삭스는 "올해는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과 인도가 아시아 증시를 주도했으나, 중국 증시가 반등하고 한국이 회복세에 동참하면서 주가 상승세의 중심이 동북아시아 쪽으로 이동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통화정책) 기조가 바뀌면서 달러화 강세가 정점에 이를 것으로 보이는 내년 2분기가 아시아 증시의 변곡점이 될 것"이라고 관측했다.

골드만삭스는 특히 4분기부터 외국인의 반도체주 매수 등으로 강세를 보이는 코스피가 향후 12개월 동안 11% 정도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싱가포르 증시도 같은 기간 10% 상승을 예상했다.

또 골드만삭스는 중국이 내년 2분기에 엄격한 코로나19 정책을 점진적으로 완화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중국 본토 외 증시에 상장된 중국 주식들이 20% 정도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JP모건 등 다른 IB들에 따르면 미국 투자자들은 중국 내 정치 불안과 미국과의 긴장 고조 등으로 인해 여전히 중국에서 다른 신흥시장 쪽으로 투자 비중을 조정하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덧붙였다.

한편 골드만삭스는 인도네시아 증시에 대해서는 '중립'으로, 태국·말레이시아 증시에 대해서는 '비중축소'로 투자의견을 각각 낮췄다.

골드만삭스, 한국증시 투자의견 '비중확대'로 높여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