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풍력,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주가 날았다. FOMC 쇼크로 대부분 업종 주가가 하락한 것과 대비된다. 갈 곳 잃은 투자자들이 해외 시장 진출이 기대되는 종목에 몰렸다는 분석이다.

2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풍력발전타워 제조업체 씨에스윈드는 전일 대비 8.12% 올랐다. 3거래일 연속으로 상승해 지난 19일 종가 대비 13.4% 올랐다. 해상풍력터빈 구조물을 제작하는 삼강엠앤티도 이날 2.8% 상승했다. 태양광 업체 현대에너지솔루션(2.72%), 에스에너지(4.18%)와 신재생에너지 발전소를 운영하는 대명에너지(3.58%)도 일제히 오름세를 보였다.

신재생에너지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 기대감이 투자자들을 끌어모았다는 분석이다. 증권가에선 풍력에너지기업 씨에스윈드가 미국 공장의 대규모 증설을 추진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병화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씨에스윈드는 유상증자를 통해 미국에 있는 베스타스의 풍력 타워 공장을 인수할 때부터 추가 증설을 계획하고 있었다”며 “미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으로 생산 보조금까지 받게 돼 증설이 기정사실화된 것으로 판단한다”고 했다.

태양광 업체인 현대에너지솔루션도 해외 시장 진출 기대감이 큰 종목이다. 에너지 안보 중요성이 높아지며 유럽 등지에서 태양광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서다.

이상헌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각국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 글로벌 기업들의 RE100 등에 힘입어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시장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한다”고 했다.

최세영 기자 seyeong202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