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10년물 국채 금리가 이달 들어 연 3.48%까지 상승하면서 채권 가격 하락에 베팅하는 인버스 상장지수펀드(ETF)들의 수익률이 급등했다. 채권은 금리가 오르면 가격은 떨어진다. 채권 '곱버스(하락률을 두 배 추종)' ETF 중에는 연초 대비 40% 수익률을 기록한 상품도 등장했다.
연초 이후 40% 수익 낸 채권 ETF가 있다는데…
채권 인버스 ETF는 국채선물에 숏 포지션을 구축해 금리가 상승하는 국면에 수익을 내도록 설계된 상품이다. 제로인에 따르면 'KBSTAR미국장기국채선물인버스2X ETF'는 연초 이후 23일까지 40.86% 수익률을 기록했다. 'KODEX미국채울트라30년선물인버스 ETF'의 수익률이 30.87%로 뒤를 이었다.

금정섭 KB자산운용 ETF마케팅본부 이사는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가 한때 3.48%까지 상승하면서 2011년 4월 이후 최고치를 경신했다"며 "금리 변동에 민감한 장기채 인버스 ETF가 높은 수익률을 거둘 수 있었던 이유"라고 설명했다.

국내 채권시장에서 가장 듀레이션(투자자금의 평균 회수 기간)이 긴 상품은 10년 국채 선물이다. 'KODEX10년국채선물인버스ETF'와 'KBSTAR 국채선물10년인버스 ETF'는 같은 기간 약 12% 수익을 냈다.

채권 가격이 지나치게 많이 떨어졌다고 판단하는 투자자들은 인버스 상품이 아닌 정방향 ETF에 대한 저가매수에 나섰다. 금 이사는 "금리가 단기간에 빠르게 상승한 만큼 시중금리가 이미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반영하고 있다"며 "앞으로 금리 인상이 단행되더라도 시중 금리 상승폭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보는 투자자들이 정방향 ETF를 저가매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KBSTAR KIS 국고채30년인핸스드 ETF'가 대표적이다. KB자산운용은 가장 많은 채권 ETF(19개)를 운용하고 있다.

고재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