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잇따른 악재로 고전했던 중국 펀드가 기지개를 켜고 있다. 중국 정부의 빅테크 규제부터 상하이 봉쇄까지 그동안 주가를 짓눌렀던 악재가 사그라들면서 관련 기업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한 덕분이다.

7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연초부터 191개 중국 펀드에는 평균 수익률은 -19.85%였다. 부진한 성과에도 이 기간 1조9000억원의 저가매수 자금이 유입됐다.

투자자들의 저가 매수 전략이 빛을 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금까지는 액티브펀드보다는 테마형 상장지수펀드(ETF)를 선택한 투자자가 승자였다. 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KODEX차이나2차전지MSCI(합성)는 지난달 6일부터 이달 7일까지 한 달간 25.57%, TIGER차이나전기차SOLACTIVE는 22.59% 상승했다.

SOL차이나태양CSI(합성)은 25.14% 올랐다. 중국 태양광 ETF의 경우 유럽에 이어 미국에서도 호재가 이어졌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24년까지 태양광 발전량을 현 수준의 3배로 늘리기 위해 동남아를 통해 수입되는 태양광 패널에 대해 2년간 관세를 부과하지 않겠다고 발표하면서다. 미국 상무부는 중국 태양광 업체들이 동남아를 경유해 관세 부과를 회피하는지 여부를 조사해왔다.

액티브펀드들도 수익률 회복이 기대된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미래에셋차이나그로스는 지난 한 달간 2.85%, KB통중국4차산업은 1.81% 수익률을 기록했다. 두 펀드 모두 플랫폼, 배터리, 전기차 등 중국의 다양한 성장 기업을 담고 있다. 플랫폼 기업이 조정을 받으면서 펀드 수익률도 좋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중국 정부의 '빅테크 때리기'가 마무리 수순을 밟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중국 규제 당국이 자동차 공유업체 디디추싱에 대한 조사를 중단했다고 보도하자 플랫폼 기업들의 주가가 급등했다. KB통중국4차산업펀드는 텐센트 알리바바 메이투완 JD닷컴 등 플랫폼 기업 비중이 높은 편이다. 알리바바와 JD닷컴은 6일(현지시간) 뉴욕거래소와 나스닥에서 각각 6.22%, 6.53% 상승했다.

고재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