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엔지니어링이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통해 9000억원 이상을 조달하려던 계획을 접었다. 최근 국내 주식시장 변동성 확대와 HDC현대산업개발의 광주 아파트 붕괴 사고 등으로 건설업 투자심리가 크게 악화한 탓이라는 분석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28일 금융감독원에 공모 철회신고서를 제출했다고 공시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회사의 가치를 적절히 평가받기 어려운 측면 등 제반 여건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12월 주식 공모를 위한 증권신고서를 제출한 현대엔지니어링은 증권사 예상 시가총액 6조원대로 상장과 동시에 건설업 대장주로 자리잡을 전망이었다. 모두 1600만 주 발행에 희망공모 가격으로 주당 5만7900~7만5700원을 제시했다. 하지만 지난 25일부터 이틀 동안 국내외 기관투자가 대상 수요예측을 한 결과 기대한 만큼의 가치를 인정받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수요예측 경쟁률은 약 50 대 1 수준으로 알려졌다. 작년 1조원 이상 공모 기업 가운데 최저였던 크래프톤의 243 대 1보다 낮은 성적이다.

미국의 긴축 우려로 증시가 크게 요동치면서 많은 공모주 투자자가 관망세로 돌아섰다. 한 증권사 기업공개(IPO) 담당자는 “수요예측 첫날에는 공모가 상단을 제시한 기관도 일부 있었는데 이튿날 참여 취소가 잇따랐다”며 “코스피지수가 2700선 아래로 급락한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다른 관계자는 “HDC현대산업개발 사고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으로 건설주 전반의 투자심리가 크게 나빠졌다”고 전했다. 다른 공모주도 실망스러운 수요를 모으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보다 하루 앞선 24~25일 수요예측을 진행한 바이오에프디엔씨와 인카금융서비스는 각각 경쟁률이 74.01 대 1, 13.69 대 1로 두 자릿수에 머물렀다.

27일 상장한 사상 최대 공모주인 LG에너지솔루션도 이틀 연속 시초가 대비 큰 폭으로 하락하면서 IPO를 준비 중인 다른 ‘대어’들에 비상이 걸렸다. IB업계 관계자는 “작년에도 크래프톤과 롯데렌탈의 저조한 흥행 실적이 IPO 시장을 냉각시켰다”며 “상반기 대어들의 흥행이 불투명해졌다”고 우려했다. 올해 상반기 상장을 목표로 준비 중인 기업은 현대오일뱅크, 쏘카, 원스토어 등이 있다.

윤아영 기자 youngmone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