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에도 코스피지수는 올해와 같은 지지부진한 박스권 흐름을 나타낼 가능성이 높습니다. 글로벌 공급망 문제도 인력 부족이 계속돼 쉽게 해결되지 않을 겁니다. 그동안 소외됐던 저평가 전통산업 종목에 집중하면서 2년 뒤를 바라봐야 할 때입니다.”

DB금융투자는 국내 증권사 가운데 내년도 코스피 전망치 하단을 가장 낮게 보고 있다. 2650까지도 코스피지수가 떨어질 수 있다고 예상한다. 올해 지지부진한 박스권 코스피를 예측했고, 맞힌 곳이다. 내년도 글로벌 공급망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는 상당수 증권사와 달리 공급망 문제도 상당 기간 이어질 것으로 DB금융투자는 진단했다. 24일 장화탁 DB금융투자 리서치센터장과 인터뷰를 하고 그렇게 전망하는 이유를 물었다.

장 센터장은 내년도 대외환경이 불안하다고 봤다. 올해는 코로나19로 각국의 통화 완화정책 이벤트가 증시를 부양했지만 내년엔 기대할 만한 이벤트가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비정상적인 재정·통화정책을 모두 정상화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라며 “대외환경이 안 좋으면 기업 실적이 받쳐줘야 하는데, 기업 이익도 큰 폭으로 늘기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스권 장세에서도 저평가된 전통 산업 관련주는 상대적으로 주가가 양호할 것으로 그는 예상했다. 장 센터장은 “올해는 중소형주가 강세였지만 내년에는 대외환경이 흔들리더라도 버틸 수 있는 체력을 갖춘 대형주가 유리할 것”이라며 “올해는 신(新)산업의 시대였다면 내년에는 정보기술(IT)과 자동차 등 전통산업의 반격을 기대할 만하다”고 말했다.

고윤상 기자 k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