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벡은 자체 개발한 뇌혈관장벽(BBB) 투과 전달체 ‘NIPEP-TPP-BBB 셔틀(BBB 셔틀)’ 투여용량 투과율이 9%를 보였으며, 관련 외부 검증과 기전규명을 완료했다고 27일 밝혔다.

나이벡 관계자는 “기존 회사들이 개발 중인 약물전달 물질 플랫폼의 BBB 투과율인 3~4% 대비 2~3배 높은 투과율을 검증했다”며 “관련 기전 규명 없이는 글로벌 제약사들과 공동연구나 기술 수출(라이선스 아웃) 등이 불가능한데 이번 규명으로 글로벌 제약사들과의 논의도 본격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회사에 따르면 뇌종양 유발 쥐에 BBB 셔틀을 적용한 실험 결과, 뇌종양이 감소했을 뿐 아니라 BBB를 투과한 후 뇌종양 발생 부위에만 투과 물질이 높은 농도로 집중 분포하는 결과를 얻었다. 이는 원하는 부위에 정확히 약효를 전달하는 표적(타깃팅) 기능으로 설계된 ‘NIPEP-TPP’ 기술이 적용됐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NIPEP-TPP는 조직과 세포에 선택적으로 약물을 전달하는 플랫폼 기술이다. 나이벡은 NIPEP-TPP의 적용 범위를 확장해 BBB 투과용 펩타이드 전달체(NIPEP-TPP-BBB 셔틀) 개발에 성공했다.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제약사와 기전 규명 연구를 진행해온 결과 이번에 명확한 기전 규명과 더불어 9%의 BBB 투과율도 확인했다.

나이벡 관계자는 “뇌질환 치료를 위해 BBB 투과 뿐 아니라 높은 수준의 약물 전달비율이 핵심인데 9%의 높은 투과율을 확인했다”며 “뇌혈관 내피세포에 많이 발현하는 수용체를 표적하는 펩타이드와 세포투과 기능의 펩타이드를 구조적으로 설계해 BBB 셔틀을 개발한 결과, 일반적인 세포투과 펩타이드를 적용했을 때보다 정상 쥐 뇌 조직 내 분포 농도가 3배 이상 높았음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어 “글로벌 제약사와 기전 규명을 위한 연구를 이미 꾸준히 진행해오고 있었으며 항체뿐 아니라 유전자 짧은간섭 리보핵산(siRNA), 단백질에서도 우수한 BBB 투과기능을 확인했다”며 “향후 공동연구개발 및 다각적인 협력을 통한 기술이전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고 말했다.

이도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