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유가는 미국과 유럽의 경제 재개 기대에 오름세를 보이다 이란의 핵 협상에 진전이 있다는 소식이 나오면서 하락했다.

18일(미 동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6월물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장보다 78센트(1.2%) 하락한 배럴당 65.49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WTI 가격은 지난 월요일에는 배럴당 66.27달러로 2019년 4월 23일 이후 최고치를 경신한 바 있다.

브렌트유는 이날 장중 지난 3월 중순 이후 최고치인 배럴당 70달러를 돌파한 70.24달러까지 올랐다.

브렌트유 최근월물이 70달러를 웃돈 것은 3월 15일 이후 처음이다.

최근의 유가 상승은 미국과 유럽 등의 경제 봉쇄 조치가 완화되면서 경기 회복 기대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마켓워치에 따르면 이날 BBC 페르시안 TV의 카스라 나지 특파원이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이란 핵 협상에 진전이 있음을 시사하는 발언을 내놨다.

나지 특파원은 미하일 울리야노프 오스트리아 빈 주재 UN 안전보장이사회 러시아 대사가 자신에게 "회담에 상당한 진전이 있으며, 내일 중요한 발표가 있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나지 특파원은 사람들이 자신의 트윗을 당사국들이 핵 협상에서 돌파구를 마련한 것으로 해석하자 한발 물러서는 내용의 트윗을 다시 올렸다.

그는 "상당한 진전이 이뤄지긴 했으나 아직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남아 있으며 협상단이 이란 핵 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복원 합의를 최종 마무리 짓기 위해서는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란 핵 합의 당사국인 이란과 중국, 프랑스, 독일, 러시아, 영국 등은 오스트리아 빈에 모여 이란 핵 합의를 복원하기 위한 회담을 진행 중이다.

만약 당사국들이 합의에 다시 도달하게 되면 이란에 대한 미국의 제재가 해소되고 이는 이란의 원유 수출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프라이스 퓨처스 그룹의 필 플린 선임 시장 애널리스트는 "회담의 진전이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사찰과 관련해서 나온 것일 수 있다"라며 이는 제재 해제가 여전히 먼 얘기일 수 있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