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정상화·성장주 매력 동시에 보유한 ETF가 있다?
경제가 정상화되리란 기대가 높아지고 금리는 올라가며 주식시장 장세가 바뀌고 있다. 지난해 질주하던 기술주·성장주는 조정받고 경기민감주가 상승하는 상황이다. 이런 장세에서 경기민감주와 성장주의 성격을 동시에 띄는 여행기술주 상장지수펀드(ETF) 투자하면 ‘양면적 대응’을 할 수 있다는 조언이 나왔다.

ETFMG Travel Tech ETF(AWAY)는 여행 예약, 여행 가격 비교, 승차 공유와 같이 여행에 관련된 플랫폼을 운영하는 기술기업에 투자한다. 여행기술 기업은 성장주 성격을 지니는 플랫폼 기업인 동시에 경기 재개에 직접적인 수혜를 볼 수 있는 여행 기업이기도 하다. 김인식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기술주가 많이 떨어진 상황에서 싼 가격에 매수할 기회가 생겼고, 경기 회복 기대감에 대한 수혜도 볼 수 있다”며 “장기적으로는 플랫폼 기업의 높은 성장성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경제 정상화·성장주 매력 동시에 보유한 ETF가 있다?
AWAY는 전기차 구독 서비스를 운영하는 캐나다의 페이스드라이브(5.7%), 호텔 가격 비교 사이트 트립어드바이저(5.56%)와 트리바고(5.14%), 숙박공유 플랫폼 기업인 에어비앤비(4.84%)를 담고 있다. 항공, 크루즈 등 여객 전산망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이버(4.77%), 승차공유서비스업체 리프트(4.55%)도 포함돼있다. 국내 기업 중에서는 롯데관광개발과 하나투어를 담고 있다.
경제 정상화·성장주 매력 동시에 보유한 ETF가 있다?
최근 한달 새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100 지수는 6.30% 하락했음에도 AWAY는 5.28% 상승했다. 김 연구원은 “경제 정상화로 인해 이동량과 여행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며 “사람들의 이동량을 보여주는 구글의 이동성 지수에서 2월 이후 미국의 소매와 여가 목적 이동량이 증가세”라고 설명했다.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에 따르면 올 1월까지는 전년 동기 대비 –50% 수준을 유지하던 호텔검색, 호텔 예약 건수도 2월 들어 –40%대로 올라서며 마이너스 성장폭이 줄어들었다.
경제 정상화·성장주 매력 동시에 보유한 ETF가 있다?
다만 하재석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순자산총액(AUM) 규모가 작아 유동성이 아직 충분치 않은 편”이라고 당부했다. 지난 9일 기준 AWAY의 AUM은 2억6611만달러 규모다.

최예린 기자 rambut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