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외국계 헤지펀드 매니저들이 한국이 공매도 금지 조치를 6개월 연장한 것에 대해 “반기를 들고 있다(up in arms)”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외국계 매니저들은 공매도 금지 연장이 정치적인 결정이며, 자본시장의 원칙에 역행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FT는 “한국 주식시장은 개인 투자자들의 폭발적인 매수로 버블에 대한 우려가 크다”며 “헤지펀드 매니저들은 중요한 헷징 수단이 박탈된 것에 심기가 불편하다”고 전했다. FT는 “공매도를 금지하는 나라는 전세계에서 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가 유일하다”고 강조했다.

알버트 용 페트라자산운용 대표는 FT에 “국내 주식시장이 충분히 회복된 만큼 공매도 금지 조치를 연장할 이유가 없다”며 “공매도 금지 연장은 바이오 섹터의 버블을 키우고, 향후 개인 투자자들의 더 큰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전직 헤지펀드 매니저였던 브루스 리는 FT에 “공매도 금지 연장은 글로벌 스탠다드에 위배되는 것이며, 개인 투자자를 만족시키기 위한 정치적 결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 결정은 공매도의 긍정적 기능을 무시하는 것으로, 자본 시장의 효율성을 저해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국 헤지펀드 매니저는 FT에 “금지 조치는 외국인 투자자들로 하여금 한국 자본시장의 성숙도를 의심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FT는 “공매도 금지가 개인들의 투심을 향상시키지만, 롱숏 전략을 구사하는 헤지펀드가 한국에 큰 투자를 하는 것을 저해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FT는 홍콩계 기관인 범아시아증권대차협회의 발언을 인용해 “공매도는 성숙한 자본 시장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라며 “공매도는 투자자들의 리스크 관리를 돕고, 좋은 기업 지배구조를 독려한다”고 강조했다.

박의명 기자 uimy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