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일본 현지 신문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7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교착상태에 빠진 미중 무역협상에 대한 초조함을 드러냈다. /사진=연합뉴스
29일 일본 현지 신문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7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교착상태에 빠진 미중 무역협상에 대한 초조함을 드러냈다. /사진=연합뉴스
NH투자증권은 3일 미국이 멕시코와 무역갈등에 돌입했지만, 무역갈등에 따른 미국의 경기침체·기업 실적 악화·지지율 하락이 나타나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출구전략을 모색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조연주 연구원은 "트럼프 대통령이 멕시코에 대한 관세 인상을 결정했다"며 "불법 이민자들에 대한 불만도 있지만, 8월 의회 휴전 이전에 USMCA(미국·멕시코·캐나다협정) 비준 절차를 빠르게 단행하기 위해 민주당을 향한 압박 정책에 나선 것이라고 볼 수 있다"고 진단했다.

미중 무역전쟁도 심화되는 양상이다. 중국도 지난 1일부터 600억달러 규모 미국 수입품에 최대 25% 관세를 부과했으며 미국 기업들의 거래금지 리스트와 희토류 수출 금지 등을 준비 중이다. 미국은 7월엔 유럽 및 일본 등 동맹국들과의 자동차 관세 인상 여부를 두고 협상이 예정돼 있다.

이와 같은 트럼프 대통령의 독주를 막을 수 있는 첫 브레이크는 경기침체 우려를 꼽힌다. 조 연구원은 "전체 미국 수입에서 멕시코와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은데, 대부분 수입이 완성품이라는 점에서 소비자들에게 직접적인 피해가 즉각적으로 느껴질 것"이라며 "두 국가에 대한 고율관세를 단행할 경우 미국 소비자들이 비싸게 물건을 구매하게 되면서 비용을 고스란히 떠 앉게 될 것이며, 이는 중앙은행(Fed)의 경기침체 확률이 30%까지 상승한 이유와 연내 금리 인하 두 번의 가능성이 58% 상승한 이유도 같은 맥락"이라고 분석했다.

미국 기업실적 둔화와 주가 하락 공포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다. 그는 "두 국가에 25% 관세 인상이 동시에 진행되면 더 큰 폭의 하락 즉 어닝 리세션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의 법인세 인하 효과를 모두 상쇄하고도 실적이 전년대비 크게 하락하는 실적 침체기를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또 멕시코와 중국 무역 의존도가 높은 러스트 벨트에서 트럼프 지지율이 감소할 것으로 점쳐진다. 트럼프를 선호하는 지역구인 러스트 및 팜 벨트의 수입 비중은 중국이 압도적으로 높으며, 수출 비중은 멕시코에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그는 "러스트 벨트는 자동차 공장이 많다는 점에서 멕시코로부터 수입비중이 12.3%로 팜벨트나 민주당 지지 지역 대비 압도적으로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며 "경기지표 부진이 지속되고 기업실적 감익이 눈으로 확인되면 정책 스탠스를 바꿔야 하는 압박을 강하게 받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조 연구원은 6월말 민주당 토론회를 기점으로 트럼프의 독주에 제동이 걸릴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이번 멕시코에 대한 무역전쟁은 기업들의 공청회나 의회의 승인도 없이 진행됐다. 이에 대내적으로는 미국 의회는 대통령의 IEEPA(국제긴급경제권한법) 권한을 축소시키기 위한 법적 제한을 모색 중이며, 대외적으로 상대국들은 강경한 맞대응을 준비하고 있다는 점에서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