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권용원 금투협회장 "장기투자펀드 세제혜택 추진"
권용원 금융투자협회장(사진)은 31일 신년사를 통해 2019년에 국민의 재산증식과 자본시장 선진화를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권 회장은 "2019년 새해는 자본시장법 시행 10주년이라는 우리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계에는 매우 의미 있는 한 해"라며 "자본시장혁신과제가 혁신성장 촉진 및 일자리 창출, 금융투자회사의 경쟁력 증대라는 소기의 목적을 이룰 수 있도록 세부적 과제까지 정치하게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민의 재산 증식과 노후 대비를 위해서는 금융투자회사의 운용역량 증대 및 투자수익률 제고,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 기금형 퇴직연금 도입, 장기투자펀드 세제혜택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지난해 말 여당이 발족한 '자본시장활성화 특별위원회'에서 이에 대한 건설적인 논의와 검토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했다.

또 자본시장 선진화의 관점에서 조세 중립성, 형평성, 국제적 정합성이라는 조세 기본원칙에 부합하게 자본시장 과세체계가 종합적으로 검토되고 개편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권 회장은 "협회는 금융투자회사와 함께 금융투자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증대를 위한 다양한 과제를 토론하고 대안을 제시해 나갈 것"이라며 "기존 '금융투자산업 100대과제'의 '버전2'로 재편성할 것이며, 정부와 국회 등에 정책적 건의를 위한 기본 자료로 제시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리더(leader)'의 어원에는 '먼지를 뒤집어쓰는 사람'이란 뜻이 있다고 한다"며 "기꺼이 먼지를 뒤집어쓰고 변화와 혁신을 꾀해 미래를 향한 새로운 길을 개척해 나가는, 우리 금융투자인 모두가 리더가 되는 모습을 응원한다"고 했다.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