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탐사봇] BMW 공식 딜러사인 도이치모터스(067990)의 올해 이익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경탐사봇의 탐색 결과 도이치모터스의 주당순이익은 지난해 140원에서 올해 1148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당순이익 증가율은 720%이다. 2016년 주당 62원의 적자를 기록한 이후 3년 연속 증가세를 보였다.  도이치모터스는 자동차 판매업, 자동차 부품 판매업 등을 주사업으로 영위하는 코스닥 상장사이다. BMW시리즈, MINI COOPER 등을 수입, 판매하는 BMW 공식 딜러사이다.
도이치모터스 최근 EPS 및 예상 EPS, EPS 성장률
◆도이치모터스, 3Q 영업이익 급증

도이치모터스는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2294억원, 영업이익 174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비 매출액은 0.8%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306% 급증했다. 영업이익률은 7.6%이다. 이는 시장의 예상을 상회하는 호실적이다.

도이치모터스의 3분기 실적을 이끈 가장 큰 요인은 도이치오토월드의 분양 실적 개선이다. BMW의 대규모 리콜로 인한 A/S 설비 가동률 상승도 수익성 개선에 기여했다. A/S 부문의 성장은 4분기에도 유지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BMW 5시리즈. 5시리즈 중 520D 차량에 화재 관련 이슈가 존재했다.
BMW 5시리즈. 5시리즈 중 520D 차량에 화재 관련 이슈가 존재했다. [사진=BMW 홈페이지]

◆BMW 화재 이슈에 오히려 실적 개선

BMW는 최근 화재 관련 결함으로 인해 이미지와 판매에 큰 손실을 입었다. BMW코리아는 잇따른 차량 화재 결함을 시정하기 위해 지난 8월 리콜을 실시했다. 리콜 규모는 디젤 차종 중 10만대 규모였다.

하지만 화재 관련 결함이 준수하게 해결된다면 BMW의 판매 회복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BMW는 2018년 9월 누적 기준 2018년 4만2000대 이상 판매되었다. 이는 수입차 판매 점유율 23.96%로 메르세데스-벤츠 다음 점유율 2위를 기록하고 있다. 국내에서 가장 높은 인지도와 인기를 가진 수입차 브랜드 중 하나라는 것에는 변함이 없다는 증거이다.

또한 BMW리콜 사태와 도이치모터스의 실적은 큰 개연성이 없다. 판매와 A/S 등을 담당하는 딜러사인 도이치모터스에게 결함에 대한 책임 전가는 거의 없다. 신차 판매에 대한 영향이 있을 수 있지만 3분기 월간 BMW 판매 대수는 4760대에 달했다. 오히려 A/S 사업장의 가동률이 증가하여 3분기 실적 서프라이즈를 달성했다.
도이치오토월드 조감도
도이치오토월드 조감도. [사진=도이치모터스 홈페이지]

◆딜러사를 넘어 종합 자동차 플랫폼으로

도이치모터스는 딜러사를 넘어 종합 자동차 플랫폼으로 나아가고 있다. 신차 판매 뿐만 아니라 중고차 판매, A/S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도이치모터스는 자회사인 도이치오토월드, 도이치파이낸셜, G-CAR, 도이치PNS 등을 통해 부동산, 금융, 온라인, 부품 사업 등에 나아가고 있다.

특히 도이치오토월드는 도이치모터스가 딜러사를 종합 자동차 플랫폼으로 나아가는 과정의 핵심이다. 도이치오토월드는 부동산 개발 시행사로 완공 시 단일 규모 세계 최대의 자동차 매매단지가 된다. 3분기 말 기준 공정률(공사 진행 정도)은 15%이며 연말까지 30%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3분기에는 약 110억원의 분양 수익을 기록했다. 완공 이후에는 연간 120억 가량의 수익이 안정적으로 창출되어 도이치모터스의 안정적 이익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경탐사봇

이 기사는 한경닷컴과 버핏연구소가 공동 개발한 탐사봇 알고리즘에 기반해 작성된 것입니다. - 기사오류문의 02-6071-1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