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증권은 5일 SK텔레콤에 대해 5세대(5G) 통신과 본업 이외 부분의 실적 성장에 대한 기대감이 상존한다며 매수 투자의견과 목표주가 36만원을 유지했다.

이 증권사 장민준 연구원은 "통신사업은 선택약정 할인율 상향 조정의 영향으로 무선 인당평균매출액(ARPU)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으나, 하락폭은 점차 줄어들고 있다"며 "3분기 기준 25% 선택약정 신규가입자가 누적가입자 보다 적은 것은 향후 무선 ARPU하락이 제한적인 것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 근거"라고 설명했다.

유선사업에서는 IPTV 성장이 지속되고 있다. 홈쇼핑 수수료 인상 및 기존 고객의 VOD서비스 매출이 증가하고 있고, 옥수수라는 플랫폼의 확장성도 긍정적이라는 평가다.

장 연구원은 "ADT캡스 인수 실적이 4분기부터 반영되면서 실적 개선에 기여할 것"이라며 "추가적으로 SK인포섹의 인수로 보안분야에서 물리보안 및 정보보안에서 ADT캡스와의 시너지가 기대된다"고 판단했다. 11번가는 2019년 연간 흑자전환이 기대되고, 쿠팡 투자규모에 근거해 E커머스 업체들에 대한 밸류에이션이 높아진 점도 기업가치 측면에서 긍정적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기업 인수 및 분할을 통해서 통신 및 비통신 사업의 기업가치 개선 노력이 지속되고 있다"며 "일각에서는 내년에 지배구조변화가 일어날 수도 있다고 판단하나, 정확한 시기가 중요하기 보다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사업회사들의 가치평가가 재고되는 측면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장 연구원은 "SK텔레콤 아래의 SK브로드밴드, 옥수수, 11번가, ADT캡스 등 다양한 사업부분들이 각자의 가치를 받는 시점에 지배구조는 변화할 가능성이 높다"며 "이를 통해 배당에 대한 세금 감면혜택을 받을 수 있는 부분도 주주 측면에서는 긍정적"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2018년 주당배당금(DPS)은 1만원(중간배당 1000원, 기말배당 9000원)을 유지할 것이라며 2019년은 SK하이닉스 배당을 SK텔레콤 주주에게 환원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중간배당 형태로 증가될 가능성은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

정형석 한경닷컴 기자 chs879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