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증시에서 주요 3대 지수(다우·S&P500·나스닥)가 중간선거를 앞두고 혼조세로 거래를 마쳤다.

5일(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190.87포인트(0.76%) 상승한 25,461.70에 거래를 마쳤지만,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28.14포인트(0.38%) 내린 7328.85에 장을 마감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0.56% 올랐다.

에너지주와 금융주의 강세 덕분에 다우지수는 상승세를 유지했지만, 기술주의 경우 '대장주'인 애플의 주가 부진으로 동반 약세를 보였다.

시장은 이날 6일(현지시간)부터 열릴 중간선거와 오는 7~8일로 예정된 중앙은행(Fed)의 통화정책회의(FOMC) 등 잇따른 대형 이벤트에 집중했다. 월가에서는 민주당이 하원 다수당을 차지하고, 공화당이 상원 다수당을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공화당이 상·하원 다수당을 모두 점령할 경우 단기적으로 증시에는 호재로, 민주당이 양원을 장악하면 반대로 악재가 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으고 있다. 다만 하원을 민주당이 이끄는 상황이 되면 세제 등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이 차질을 빚을 수 있는 만큼 증시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중국과의 무역정책 불확실성도 투자심리를 불편하게 만들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과 좋은 협상이 가능할 것이라면서 낙관적인 발언을 내놓고 있지만,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중국과의 협상에 큰 진전은 없다"면서 신중한 입장을 밝히고 있기 때문이다.

업종별로는 에너지주가 긍정적인 실적과 낙관적인 투자전망을 등에 업고 강세를 보였다. 또 워런 버핏의 버크셔 헤서웨이가 10억 달러가량 자사주 매입 사실을 공개하면서 전반적인 금융주의 강세를 이끌었다. 버크셔 해서웨이 클래스 B 주가는 이날에만 4.7% 뛰었다.

반면 애플 주가는 이날도 2.8% 하락했다. 로즌블래트 증권이 애플 투자전망을 '매수'에서 '중립'으로 하향 조정한 영향을 받았다. 지난주 실적 발표 이후 애플에 대한 목표주가 하향 조정 등 부정적인 전망이 지속해서 나오는 중이다.

기술주들은 대체로 약세를 보였다. 아마존과 페이스북 주가가 각각 2.3%와 1.1% 내렸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주말 공개된 악시오스와 인터뷰에서 아마존 등 대형 기술주에 대한 반독점 제재 가능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