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투자는 9일 소득 주도 성장을 추진중인 정부가 내년 예산안을 보건복지 위주로 편성, 소비 경기 회복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내수 소비주에 주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윤서 연구원은 "보건복지 분야에 내년도 예산안의 34%가 할당된다"며 "재정지출에 따른 소득 개선 효과로 소비 경기 개선이 예상되면서 소비재 기업 실적을 끌어올릴 잠재 요인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내년 복지 예산은 전년보다 16조7000억원 늘어나며 이 중 5조5000억원이 일자리 창출 지원을 위해 편성된다. 저소득층 청년 여성 노인이 수혜를 볼 것으로 전망된다. 민생공무원과 사회서비스 일자리 6만개가 늘어나면서 소득 증가 효과도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정부 재원이 소비성향이 높은 계층에게 집중된다는 점도 긍정적 요소라는 게 김 연구원의 판단이다. 연령대별 소비성향이 높은 연령층은 20대(71.2%), 60대(67.8%), 30대(67.3%)순으로 정부의 최저임금 지원 수혜가 집중되는 계층이다.

또 올해 코스피지수를 이끌었던 반도체 등 수출 부문에서 부정적인 기저효과가 나타나면서 상대적으로 긍정적인 소비주가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김 연구원은 "반도체 업황 빅사이클, 유가 반등으로 올해 1~9월 통관기준 수출 증가율은 18.7%로 내년도 수출 실적 기저가 높아졌다"며 "반면 대통령 탄핵, 사드 보복 여파에 따른 중국 관광객 감소 등으로 올해 소비 실적은 부진했던 만큼 내년엔 긍정적인 기저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내수 소비주에 대한 수급 공백도 주가를 견인할 요인으로 꼽힌다.

김 연구원은 "외국인과 기관의 소매업종의 과매도 강도는 2010년 이후 가장 강한 만큼 이와 같은 수급공백이 소비주 반등 모멘텀이 될 것"이라며 "주가는 반에서 매번 1등하는 학생이 또 1등하는 것보다 꼴찌에서 중위권 성적을 낸 학생에게 더 격렬하게 반응하는 법"이라고 설명했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