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자산운용과 KB국민은행은 '동부달러표시단기증권투자신탁(USD)[단기자금-재간접형]'을 출시한다고 27일 밝혔다.

이 펀드는 중도환매에 따른 환매수수료가 없으며, 0.7%~1.0% 수준의 펀드수익률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은행 달러보통예금금리는 0.02% 이하, 1년 달러정기예금금리는 1.0% 수준이다.

동부달러표시단기펀드는 주로 아일랜드 및 룩셈부르크 등에 등록된 달러표시 미국MMF 등에 투자한다. 또 수익률 제고를 위해 일부 달러표시 CD 등에 투자할 계획이다.

이 펀드는 시가로 평가되지만 주요 투자대상인 '달러표시 미국MMF'가 대부분 장부가로 평가되고 있으며, 일부 투자되는 CD 등도 상대적으로 만기가 짧다. 따라서 시장금리 변동에 따른 금리변동 리스크가 낮아 안정적인 펀드수익률이 시현될 것이라는 게 사측의 설명이다.

동부자산운용 관계자는 "환매수수료가 없어 달러정기예금보다는 현금화가 쉽고 일반적인 달러보통예금보다는 높은 수익률이 기대된다"며 "달러보유가 필요한 고객이라면 한번쯤 투자해볼만한 상품"이라고 말했다.

동부달러표시단기증권투자신탁[주식]는 오는 28일부터 KB국민은행을 통해 판매될 예정이다. 별도의 클래스는 없으며 연보수 0.3%이고 환매수수료는 없다.

채선희 한경닷컴 기자 csun0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