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일 부산 해운대 벡스코 컨벤션홀에서 열린 ‘2017 한경 주식투자 강연회’에 참석한 450여 명의 투자자들이 강현철 NH투자증권 투자전략부장(이사)의 특강을 듣고 있다.   부산=김태현 기자
지난 17일 부산 해운대 벡스코 컨벤션홀에서 열린 ‘2017 한경 주식투자 강연회’에 참석한 450여 명의 투자자들이 강현철 NH투자증권 투자전략부장(이사)의 특강을 듣고 있다. 부산=김태현 기자
“국내 증시 상승세는 내년까지 지속될 겁니다. 대형주가 이끌던 상승장의 ‘바통’을 우량 소형주가 이어나갈 겁니다.”(강현철 NH투자증권 투자전략부장·이사)

“글로벌 유동자금이 몰리고 있는 베트남 인도 대만 기업을 눈여겨봐야 합니다.”(이승우 미래에셋대우 해외주식컨설팅팀 수석매니저)

"실적 좋은 지주회사·배당 늘리는 기업 유망"
지난 17일 한국경제신문사가 부산 해운대 벡스코에서 연 ‘2017 한경 주식투자 강연회’에 강사로 나선 전문가들은 “당분간 국내외에서 가장 유망한 투자자산은 주식”이라고 입을 모았다. 이들은 강연장을 꽉 채운 450여 명의 투자자에게 “성장성이 높고 배당 확대 움직임이 있는 기업에 주목하라”고 조언했다.

◆“내년까지 증시 좋을 것”

강현철 이사는 내년까지 국내 증시가 상승세를 탈 것으로 내다봤다. 글로벌 경기가 완연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덕분에 국내 기업들의 수출이 갈수록 좋아지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강 이사는 “경기회복 국면에선 주로 정보기술(IT), 금융, 소재 기업 등이 증시를 이끈다”며 “4차 산업혁명 수혜주 가운데 기업 실적 등을 살펴본 뒤 투자하라”고 말했다.

그는 배당을 늘릴 여력이 있는 기업도 추천 종목 리스트에 올렸다. ‘소액주주 권리 강화’라는 새 정부의 정책 방향에 맞춰 ‘여윳돈’이 있는 상장사들이 배당을 늘릴 것으로 예상된다는 이유에서다. 강 이사는 “고배당을 준비하는 상장사와 높은 수익을 내는 지주사에 투자해볼 만하다”고 말했다.

이승우 수석매니저는 유망 종목으로 △IT 및 네트워크 △콘텐츠 △전기차 △스마트폰 관련주 등을 꼽았다. 민경무 한국경제TV 와우넷 파트너는 “코스피지수는 외국인 투자 확대에 힘입어 하반기에 2400을 넘어설 것”이라며 “북핵 리스크가 줄어드는 동시에 상장사들의 주주 우선 정책이 본격화되면 증시는 한 단계 더 도약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해외 우량기업에 주목

이 수석매니저는 해외투자를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한국 기업의 시가 배당률은 2% 안팎에 불과하지만 미국 유럽 호주 대만은 평균 4%대에 이른다”며 “미래 성장동력을 갖춘 기업 중 배당을 많이 하는 글로벌 기업에 주목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 수석매니저는 대표적인 예로 △미국 병원 투자기업 오메가헬스웨어(시가배당률 7.9%) △미국 테마파크 운영회사 시더페어(5.2%) △미국 바이오제약회사 에브비(4.2%) △이탈리아 상업은행 인테사 산파올로(7.6%) △스페인 전력회사 레드 일렉트리카(5%) 등을 꼽았다.

신흥국가도 유망한 투자 대상으로 꼽혔다. 강 이사는 “지난 14일 미국의 금리 인상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유동자금은 경기회복세가 뚜렷한 신흥국 증시로 몰리고 있다”며 “한국은 물론 인도 베트남 증시가 강세를 보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 수석매니저는 러시아의 알로사(9.3%), 대만의 인벤텍(6.2%) 등 배당을 많이 주는 신흥국 우량기업을 1순위 투자처로 소개했다.

한국경제신문사는 서울과 부산에 이어 대전(6월24일) 대구(7월1일) 광주(7월8일)에서 순차적으로 주식투자 강연회를 열 계획이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