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급등·시세조종' 불공정거래 뿌리뽑겠다"…거래소, 감시시스템 개발
이해선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장(사진)은 9일 올해 업무계획을 알리는 기자간담회에서 "정치테마주(株)와 시세조종 등 불공정거래를 뿌리뽑기 위해 오는 4월까지 '감시 시스템(컴플라이언스 표준모델)을 개발해 시장에 도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내부자거래 등 불공정 거래로 인해 상장기업의 신뢰도 하락은 물론 자본시장의 건전성 저하 문제까지 불거지고 있다"면서 "컴플라이언스 표준 모델을 조속히 개발해 예방 체계를 갖추겠다"고 강조했다.

시장감시위원회는 이를 위해 내부 통제체계를 반영한 건전성 지표도 함께 개발해 투자 참고자료로 활용하도록 유도하고, 나아가 50여개 기업을 대상으로 정밀 컨설팅을 제공하기로 했다.

올해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연초부터 요동치고 있는 정치인 테마주 등 이상급등주에 대해서도 시감위는 집중 모니터링에 나설 계획이다.

이 위원장은 "이상급등주에 대한 집중 모니터링과 함께 차별화된 예방 조치 기준을 적용할 것"이라며 "관계 기관과 합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이상 매매매 발견 즉시 감시 당국에 즉시 통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불공정거래의 유형이 갈수록 다변화되고 있는데 유형별 특성에 맞춘 정밀 타깃 심리도 시작할 것"이라며 "상장폐지 우려 종목의 경우 사업보고서 제출 시점에 예상 종목 풀을 구성해 일괄 심리하겠다"고 덧붙였다.

정현영 한경닷컴 기자 jh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