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제약은 29일 요르단 람파마와 항고혈압제인 '토둘라'의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보령제약은 람파마를 통해 요르단 레바논 이집트 등 중동 및 북아프리카 지역과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카타르 등 걸프협력회의(GCC) 지역의 총 19개국에 10년간 6086만달러 규모의 완제품을 공급하게 된다. 이에 따라 기술료(라이선스피) 250만달러와 경상 기술료(런닝로열티) 547만달러(10년간)를 받게 된다.

이로써 보령제약은 중동과 북아프리카까지 수출 지역을 확대하고, 카나브 수출 기반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토둘라는 CCB(칼슘 채널 차단제)계열 항고혈압제로 현재 한국을 포함해 일본 베트남 인도 등에서 판매되고 있다. 보령제약은 2014년 토둘라의 공동 개발사 중 하나인 UCB 재팬으로부터 해외 사업권을 인수해, 일본을 제외한 세계 판매권한을 갖고 있다. 보령제약은 지난 6월 글로벌제약사 산도즈와 동남아 6개국에 대한 토둘라 수출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 중동 및 북아프리카 19개국 항고혈압제 CCB계열 시장은 3000억원 정도로 추정된다.

최태홍 보령제약 사장은 "지난해 사우디에 항암제를 수출한 이후 추가로 중동과 북아프리카 지역에 진출하게 됨으로써 향후 카나브를 비롯한 다양한 제품의 진출 길을 확대할 수 있게 됐다"며 "카나브 해외마케팅 경험을 바탕으로 항고혈압제 시장에서 보령의 브랜드 가치를 더욱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