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위원장 '소극침주' 언급하며 선제 대응 지시

국회의 대통령 탄핵안 가결 이후 정치권이 요동치면서 정치 테마주가 기승을 부리자 금융당국과 검찰이 테마주에 대응하기 위한 합동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하기로 했다.

13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금융위와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 검찰은 테마주 등 이상 급등 종목에 공동 대응하기 위한 '시장질서확립TF'를 이번 주 중 구성해 무기한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이 TF는 금융위 자본시장조사단이 중심이 돼 테마주의 주가 급변동을 정밀 모니터링하면서 조사를 벌이고 검찰과 긴밀한 협조 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또 최근 신규 불공정거래 유형으로 확대되고 있는 사이버 루머 유포에 대응하기 위해 '사이버 루머 합동 점검반'도 운영할 계획이다.

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는 인공지능(AI) 분석 시스템을 이용해 이상 거래와 신형 불공정거래를 선제적으로 가려내 분석하고 이상 급등 종목에 대해 투자유의안내 등으로 투자자 주의를 환기하는 한편 급등 종목을 옮겨 다니며 이상매매 행태를 보이는 계좌는 신속히 심리할 방침이다.

금감원은 정치 테마주의 주가 급변으로 인한 일반 투자자의 피해를 줄이고자 인터넷 게시판이나 모바일 메신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집중 모니터링하고 내년 2월까지 '집중 제보기간'도 운영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모니터링을 강화하면서 불공정거래 우려가 확대되고 있다고 판단되면 '정치테마주 특별 조사반'도 가동할 예정이다.

이날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를 방문해 사이버시장 감시시스템을 시연하고 관계기관 간담회를 열어 온라인상 허위사실 게시 등 테마주와 관련한 루머 유포 행위를 엄단하겠다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중국 문헌 '관윤자'(關尹子)에 나오는 문구인 '소극침주'(小隙沈舟)를 언급하며 "작은 틈새가 결국 배를 침몰시키듯 시장의 근거 없는 작은 루머가 우리 자본시장의 신뢰를 무너뜨릴 수 있다"면서 테마주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금융당국이 이처럼 총력 대응태세에 나선 것은 잇따른 경고에도 불구하고 최근 정치 테마주의 기승이 쉽게 꺾이지 않을 태세이기 때문이다.

'반기문 테마주'로 분류된 지엔코와 '문재인 테마주'인 대성파인텍은 종가 기준으로 대통령 탄핵안이 가결되기 전날인 8일과 비교해 각각 44.6%, 58.0% 급등했다.

이날은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가 탈당해 신당 창당을 고민 중이라는 보도가 나오자 '김무성 테마주'로 엮인 체시스가 상한가로 마감하고 디지틀조선과 엔케이는 장중 15~17% 급등했다.

(서울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banan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