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매도 공시제도 개선안 마련"
임종룡 금융위원장(사진)이 한미약품 ‘늑장공시’ 사태와 관련해 “최대한 이른 시일 안에 공매도 공시제도의 문제점과 상황을 분석해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6일 국회에서 열린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지상욱 새누리당 의원은 “한미약품 사태 때 기관투자가는 공매도로 수익을 올렸지만 개인투자자는 손실을 입고 공매도 거래 3일 뒤에야 공시 내용을 접할 수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임 위원장은 “공매도 주체의 상당수가 외국계 투자자여서 시차 문제 등으로 인해 시간차가 발생한다”고 답했다. 이어 ‘공매도 공시 주체가 누구인지 파악하기 어렵다’는 지 의원 발언에 대해 임 위원장은 “공매도의 실질 수혜자를 공시하는 문제도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했다.

임 위원장은 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유상증자 계획 발표 이후 신주 발행가격이 확정되기 전까지 공매도 거래를 전면 금지해야 한다”고 제안한 데 대해 “전면 금지는 시장친화적 방법이 아니다”며 “유상증자의 기준가격 산정 시점을 증자 결정 공시 시점으로 하는 등 실질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보겠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공매도 수량도 공시해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서도 “(그렇게 할 경우) 투자자의 모든 포트폴리오가 공개될 수밖에 없는데, 투자자 입장에서는 굉장히 부담이 되고 사실상 공매도를 하지 말라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안상미 기자 saramin@hankyung.com